방어 제철은 '2월'
부킹닷컴, 역대 최대 '블프 특가'


 외국어 잘하면 오래 산다?…'가속노화' 위험 절반 수준


두 개 이상의 언어를 쓰는 사람은 한 언어만 쓰는 사람보다 늙는 속도가 느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일랜드 트리니티칼리지 연구팀은 유럽 27개국 8만여 명을 분석한 결과, 다언어 사용자의 가속노화 위험이 단일언어 사용자보다 약 54% 낮았다고 밝혔다.

'가속노화'는 실제 나이보다 신체 기능이 빠르게 늙는 현상이다. 연구진은 언어를 다양하게 사용할수록 인지 기능과 사회활동이 활발해 노화 속도가 늦춰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어 제철은 겨울이 아니다…진짜 맛은 '2월'


겨울 냄새가 나기 시작하면, 방어회 사진이 SNS를 뒤덮지만 방어 맛이 절정에 오르는 시기는 12월이 아니다. 방어는 봄에 산란하는 어종이어서, 산란기를 앞두고 지방을 가장 많이 비축하는 진짜 기름 오른 방어는 2월에 먹을 수 있다.

다만 12월에 가격이 가장 비싼 것은 맛 때문이 아니라 수요가 폭발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겨울 회로 방어를 선호하면서 가격이 먼저 오르고, 그에 따라 "제철"이라는 인식이 굳어진 셈이다.

겨울 방어의 풍미가 가장 깊어지는 시기는 1~2월, 특히 지방이 제대로 붙는 시점은 산란 직전인 2월이다.


"내년 여행, 지금 예약하세요"…부킹닷컴, 역대 최대 '블프 특가'


부킹닷컴이 역대 최대 규모의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을 연다.

숙소 최대 40%, 렌터카 25%, 관광지 입장권 20%, 공항 픽업 서비스 20%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예약은 11월 20일부터 12월 3일까지, 2026년 12월 말 출발하는 일정까지 예약 가능하다.

무료 취소와 '선예약 후결제' 기능도 지원돼 여행 일정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