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데이터에서 인공지능으로 추정된 요근 형태 [사진 = 코어라인소프트]](https://cdn.mkhealth.co.kr/news/photo/202406/68568_74564_3416.jpg)
근감소증 진단에 필요한 근육 부피를 AI 솔루션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 AI 솔루션을 활용하면 기존 수동 측정 방법보다 48배 빠른 속도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 향후 근감소증 조기 발견 및 치료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고령자의 '근감소증' 발병률 증가가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근감소증은 낙상이나 골절과 같은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예방과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울아산병원 김지완 교수 연구팀은 코어라인의 AI 솔루션 AVIEW를 활용해 자동으로 요근의 부피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국제 학술지에 게재했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연구에서는 520명 참가자의 CT 스캔 데이터를 활용해 요근 영역을 자동으로 분할하고 부피를 측정하는 nnU-Net 기반의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 코어라인소프트의 AI 솔루션 AVIEW에서 구현됐다.
이 방법은 전문가가 요근 영역을 수동으로 직접 분할하는 것 보다 48배 더 빠르며,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추정한 요근모양의 정확성과 효율성도 입증됐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책임자인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김지완 교수는 "근감소증 연구 및 진단에 초석이 될 내용”이라며 "실제 임상에 적용될 경우, 환자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진단을 제공할 수 있어 의료 서비스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 근력운동, 1년 이상 해야 '근감소증' 위험 낮아져
- "움직이지 않아도 근감소증 치료"…엠투웬티, 중저주파 근육생성 효과 규명
- 치료제 없다는 근감소증, 한약 '인삼양영탕' 효과는?
- 초고령사회 건강수명 핵심 ‘골다공증∙근감소증 예방’
- 헬시에이징학회, '초고령 건강사회, 셀프케어가 시작' 춘계 학술세미나 개최
- "편의점에서 득근 하세요" 단백질 식품 매출 연평균 140% 성장
- "한 번 넘어졌다 못 일어나"'…겨울철 '고관절' 건강 빨간불
- 코어라인소프트, '의료 데이터 보호 최고 권위' GDPRㆍHIPAA 국제 인증 획득
- 코어라인소프트, 중국 업체 수하이와 파트너십 "신제품 공동 연구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