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으로 넘기세요
당뇨병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년 이상에서 자주 발생하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엔 젊은 나이대에서 발병률이 높다. 당뇨를 관리하기 위해선 식이조절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뭘까?
◆ 당뇨에 좋은 음식
카로티노이드는 주황빛, 노란빛 계통의 과일과 채소에 많이 함유된 식물 색소다. 면역력에도 좋고 노화를 지연시키며 폐 기능 향상까지 되는 성분인데, 특히 당뇨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호박, 당근, 시금치, 토마토, 브로콜리 등에 많이 들어있다.
양파는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하고 혈당을 조절해 주어 당뇨를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특히 가열 조리했을 때 트리설피드와 세피엔이라는 성분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다시마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재료다. 혈액에 당이 침투하는 속도를 늦춰 당질이 잘 흡수되게 하는데, 이에 따라 혈당을 낮춰줄 수 있다.
많은 이들이 면역력과 피로회복을 위해 찾는 홍삼도 당뇨에 좋다. 홍삼은 혈액순환 개선과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다.
◆ 당뇨에 나쁜 음식
한국인의 힘인 쌀밥은 사실 당뇨에 좋지 않다. 음식 섭취 시 혈액 속 당 농도의 증가 수치를 보는 'GI 지수'가 높기 때문이다. 쌀밥 외에도 밀가루 음식이나 고구마 등의 GI 지수 수치가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튀긴 음식 또한 당뇨에 좋지 않다. 대표적으로 치킨이 있고 열량과 당질이 모두 높아 당뇨 환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동물성 지방이 많은 육류도 피하는 편이 낫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양고기 등이 포함된다. 단, 오리고기에 들어 있는 지방은 불포화 지방이어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 젊어지는 당뇨병, 젊은 성인 2형 당뇨 증가
- '당뇨병·비만 치료약 사용' 이대로 괜찮을까...의기협-대한당뇨병학회 공동 심포지엄 개최
- "당뇨 합병증 예방에 고함량 비타민B 필수"…액티넘EX골드 주목
- '고지혈증·고혈압·당뇨병' 다 가진 환자 232만명…"복합 관리 중요해"
- "발 절단할 수도"… 당뇨환자 건강관리, '이 운동' 주의해야
- '당뇨' 없는 건강한 일상을 위하여 [칼럼]
- [인터뷰H] 1형 당뇨병 환자수기 공모전 뒷 얘기 들어보니…
- 2030 청년당뇨병 환자 관리 실태 심각..."10명중 3명만 치료 받아"
- 올 설 '강추위' 예고…"당뇨 악화 주의"
- [보람찬 건강생활] 근육통 줄여주는 차 나왔다고?…바로 출시일 물었다
- "가맹점 수익, '자사앱'으로 개선"…효과 언제쯤?
- "코리안 시럽 굿~" …과일청에 푹 빠진 세계인, 건강엔 어떨까?
- 비싼 혈당 관리 보조제 대신…'밀도푸드' 하나면 된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