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강데이터 활용한 연구수요 대응 위해 민간주도 연구조합 출범
초대 이사장에 김인원 한국건강관리협회 회장 추대
![한국건강관리협회는 한국건강데이터연구조합 창립 총회를 개최했다 [사진 = 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지부]](https://cdn.mkhealth.co.kr/news/photo/202412/71135_77881_2035.jpg)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지난 17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한국건강데이터연구조합(Korea Health Data Research Association) 창립 총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김인원 한국건강관리협회 회장,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 조정연 서울대병원 헬스케어시스템 강남센터 원장 등 산학연병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했다.
건강데이터산업은 질병의 진단·예방을 위해 건강데이터를 기반으로 관리하는 산업으로 ICT, AI, 빅데이터, 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개인의 건강증진 및 관리를 위한 기술·제품·솔루션·서비스 전반을 의미한다. 건강데이터는 의료데이터와 중첩되는 만성질환관리 데이터, 예방관리 및 이상신호 모니터링 데이터, 예방접종 및 건강기록 데이터 등 그리고 중첩되지 않는 개인건강기록(PHR) 및 개인환경 데이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건강데이터의 활용도와 가치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정부도 데이터 기반 미래의료 혁신 및 경쟁력 확보를 통한 관련 산업의 육성을 본격화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건강데이터산업은 건강데이터의 중요성 및 연계성을 통한 기술혁신의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그에 따라 건강데이터 중심 산·학·연·병 간 혁신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한 민간 주도의 연구조합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한국건강관리협회 등을 중심으로 연구조합 설립을 위한 산학연병 간 협의 및 조정 작업을 거쳐 지난 11월 28일 발기인 대회를 마쳤고 이번에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한국건강데이터연구조합 초대 이사장으로는 김인원 한국건강관리협회 회장이 추대됐으며 카카오헬스케어,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 스파크바이오, 에버트라이, 미소정보기술, 서울대병원 헬스케어시스템 강남센터, 뷰노 등 20개 주요 건강데이터 기업 및 협단체가 조합사로 참여했다.
연구조합은 '건강데이터 기반 공동협력을 통한 조합원의 혁신역량 제고 및 산업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건강데이터 기반 R&D 혁신촉진, 건강데이터 가치화, 건강데이터 산업 생태계 활성화 등을 중점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조합원 간 네트워킹 및 R&D 등을 지원할 연구지원팀과 총무·인사 등 조합 운영 전반을 맡을 경영지원팀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사업으로는 조합원 중심으로 건강데이터 산업 활성화 촉진을 위한 혁신전략 수립 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한 네트워킹, 인력양성, 제도적 마련 등의 역할과 함께 연구시설 및 장비를 지원하고, 조합원의 건강데이터 공유 플랫폼과의 연계·활용 등 건강데이터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또한 2025년부터는 단기적으로 앞으로의 원활한 연구개발을 위한 조합원 간의 생태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획된 연구사업에 한국건강데이터연구조합이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기적으로는 민간투자기업과의 연계 및 기금 조성·운영 등 건강데이터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발걸음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인원 한국건강데이터연구조합 이사장은 "데이터 기반 미래 의료 핵심기술의 발전과 신시장 창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조합원 간의 소통과 협의의 장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 "2회 연속"…한국건강관리협회 '대한민국 글로벌 의료서비스 대상' 수상
- 한국건강관리협회-스파크바이오 '2024 메디오픈랩 데이' 개최
- 한국건강관리협회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 동참
- 한국건강관리협회 '2024년 제 2차 사회공헌위원회' 개최
- 한국건강관리협회 '뿌기와 또기' 카카오 이모티콘 16종 배포
- "AI가 여는 의료의 미래"…한국건강관리협회, 제24회 '메디체크 학술대회'
- 법차손 이슈 급한 불 끈 뷰노, 딥카스 FDA 승인 '올인'
- 뷰노, 'HIMSS 2025' 참가… "딥카스 경쟁력 알릴 것"
- 코어라인 손잡은 뷰노, 마이너스 수익 개선으로 이어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