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제 개발기업 인수… 관련 포트폴리오 확보
화이자, 부작용 벽 못 넘어… 후보물질 추가 임상 중단
![GLP-1 유사체인 GLP-1 수용체작용제는 체중감소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만치료에 쓰이기 시작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https://cdn.mkhealth.co.kr/news/photo/202312/66643_71681_1059.jpg)
스위스의 다국적 제약기업 로슈도 비만치료제 개발기업을 인수하며 시장에 뛰어들었다. 제품 출시를 위해 부작용최소화가 관건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카못, 비만치료제 3개 파이프라인 보유
로슈는 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비만치료제 개발기업 카못(Carmot)을 인수한다고 밝혔다. 계약규모는 27억달러로 전액 현금으로 지급한다. 로슈는 이번 인수를 통해 카못이 보유한 모든 임상·전임상 단계 포트폴리오를 가져온다.
카못은 비만과 당뇨를 포함한 대사질환치료제 개발업체다. 주요 파이프라인은 CT-388, CT-996, CT-868 등이다. CT-388은 2형 당뇨 유무에 관계 없이 비만 환자에게 주 1회 피하주사 방식으로 투약하는 이중 GLP-1·GIP 수용체작용제다. 임상2상 준비를 마친 상태다.
또 다른 비만치료 후보물질 CT-996은 GLP-1 수용체작용제 기전이다. 1일 1회 경구용으로, 현재 임상1상 단계다. CT-868은 이중 GLP-1·GIP 수용체작용제로, 1형 당뇨가 있는 과체중 또는 비만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피하주사 제형으로 현재 임상2상을 진행 중이다.
로슈의 글로벌 제품 개발 책임자 레비 개러웨이(Levi Garraway)는 "CT-388이 임상1b상에서 상당한 체중감소 효과를 보였다. 이같은 데이터는 비만과 관련 질환 포트폴리오 다양화에 큰 잠재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구토 등 부작용 관리 쉽지 않아"
업계는 로슈의 비만치료제 개발과 관련해 부작용 관리가 중요하다고 본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많은 제약사들이 비만치료제 개발에 나섰다가 부작용 관리에 실패하면서 개발을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식욕 감퇴제인 펜플루라민은 1996년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으나 부작용으로 사용이 금지됐다. 비만치료제 시부트라민은 심혈관계 이상 등 부작용으로 처방과 판매가 중단됐다. 로슈도 1999년 지방흡수억제제 제니칼(성분명: 오르리스타트)을 개발했으나, 2007년 FDA가 담석형성 관련 우려를 표하는 등 부작용 이슈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지난 1일에는 화이자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비만치료제 후보물질 '다누글리프론' 1일 2회 투약 관련 임상3상을 진행하지 않는다고 공지했다. 화이자에 따르면 임상시험에서 체중감량과 관련해 통계적으로 유효한 결과를 확보했다. 하지만 메스꺼움(최대 73%), 구토(최대 47%), 설사(최대 25%) 등 부작용이 나타났다.
'다누글리프론' 역시 GLP-1 수용체작용제 기전을 갖는다. 화이자는 1일 1회 투약 방식으로 개발을 이어갈 방침이다.
GLP-1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내려주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체내에서 쉽게 분해되는 성질이 있어 지속적인 효과가 발생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GLP-1 유사체인 GLP-1 수용체작용제가 등장했다. 이 치료제가 식욕을 감소시켜 체중감소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만치료에 쓰이기 시작했다.
국내 비만치료제 개발업체 한 관계자는 "GLP-1을 활용한 비만치료제의 경우 구토·복통·설사·변비 등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있고, 췌장염·췌장암 발생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기도 했다"며 "부작용 관리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 한국로슈진단, 최신 ‘면역염색장비’ 분당서울대병원에 국내 1호기 설치
- 항암제? DTx?…5년 후 글로벌 의약품 시장 이끌 키워드는?
- 뉴로핏, 로슈진단 스타트업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참여 기업 선정
- HLB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 16년 만에 빛 보나?
- 롯데바이오로직스, 로슈진단과 CDMO 사업 고도화 업무협약
- 설탕 대체제로 좋다던 '아스파탐'…이제와선 무조건 피해야 하나?
- 프리미엄 매장 'BBQ 빌리지' 울산에 개소…"가맹 사업 전국 확대 계획"
- K-바이오 '10조원 파킨슨병 치료제 시장' 노린다…성공사례 나올까?
- FDA "비만치료제, 자살충동 부작용 지속 모니터링 계획"… 업계 반응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