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카타르 월드컵이 개막했다. 대한민국은 오는 24, 28일과 내달 3일 경기가 예정돼 있다. 카타르와 6시간 시차로 경기는 한국 시간 기준 늦은 밤 혹은 새벽에 편성돼 있다. 자연스레 밤잠 설치며 응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늦은 새벽까지 응원을 하면 바이오리듬도 깨질 수 있고, 응원에 진심이다보면 허리 및 어깨 통증 등 '응원 후유증'이 시달리는 사례도 생기기 마련. 특히 갑작스러운 움직임과 과격한 팔동작은 급성요추염좌와 회전근개파열로도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게티이미지뱅크]](https://cdn.mkhealth.co.kr/news/photo/202211/61190_64693_4910.jpg)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급성요추염좌는 요추(허리뼈)부위의 뼈와 뼈를 이어주는 섬유조직인 인대가 손상되어 통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요추 염좌는 인대만 손상되었다기 보다는 인대의 손상과 함께 근육의 비정상적 수축이 동시에 허리통증을 일으킨다.
흔히 갑작스러운 운동이나 움직임,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에 통증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비정상적인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거나 과도한 가사업무, 외부에서 비교적 가벼운 충격을 받았을 때도 발생하기도 한다. 주된 증상은 허리통증이지만 허리통증에 더하여 다른 증상이 있을 때는 요추 염좌보다 심한 허리부위의 손상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50대의 경우 외상 보다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디스크 안에 있는 수핵이 외부 틈으로 나와 신경을 압박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경우 허리디스크가 발병하게 된다.
축구 중계에 몰입해 과도한 응원으로 무리한 팔 동작을 하다간 어깨 부상도 주의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어깨 회전근개파열이 있는데, 일상 생활에서도 부상이 많은 부위다. 응원을 하다가 특별한 외상없이 생기는 어깨 통증은 어깨결림이나 어깨 건(힘줄)의 염증, 파열과 많은 관련이 있다. 어깨 결림은 근육통으로 볼 수 있는데,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했을 때 근섬유들이 찢어져 발생한다. 보통 2~3일 동안 냉찜질을 하면서 휴식을 취하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아 심각한 손상이 아닐 때는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
그러나 어깨 건(힘줄)의 손상은 평소 전혀 운동이 없이 과격한 동작으로 어깨를 사용하게 되면 충분히 이완되어 있지 않은 어깨 건(힘줄)이 쉽게 손상될 수 있다. 회전근개가 손상되면 팔을 어깨 높이 정도로 올릴 때 통증이나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들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게 되고, 팔을 엉덩이 쪽에 닿게 하거나 뒷주머니에 손을 넣을 때도 날카로운 통증이 생긴다.
때로 어깨에서 마찰음 같은 소리가 들릴 때도 있다. 이는 견봉(쇄골뼈와 윗팔뼈가 만나는 부분)에 힘줄이 끼어 나는 마찰음이다. 증상을 방치한 채 계속 무리를 하게 되면 힘줄이 완전히 파열되는데, 이때는 보존적 치료로는 소용이 없고 내시경을 사용하여 끊어진 회전근개를 봉합하는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부상을 예방하려면 기본적으로 스트레칭이 중요하다.
응원을 하기 전 미리 몸을 풀어주고 자세를 바로한다. 바닥에 앉더라도 허리를 곧게 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경기 중 혹은 전반전 끝난 후 틈틈히 목과 허리, 어깨 등을 풀어주는 간단한 동작도 근육 피로도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특히 만성적인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은 체온 유지에 신경써야 한다. 실외에서 응원을 하는 경우엔 두꺼운 외투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겹 입고, 무릎담요를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 [카타르 WC] 푸마·MCM 등 패션업계 "전통 재해석한 축구 패션 이끈다"
- [카타르 WC] 야식증후군 막으려면 '치맥' 대신 '우땅' 가까이
- [카타르 WC] '집관족' 위한 응원 용품 봇물…'기획전'으로 가성비 챙기자
- [카타르WC] 손흥민 따라하면 다쳐요…아마추어 '부상' 방지하려면
- [카타르WC] 손흥민이 착용한 마스크 과연 효과는?
- [카타르 WC] 월드컵 코앞, 양 많고 저렴한 치킨은?…치킨 24종 분석
- [카타르 WC] 사상 첫 ‘겨울 월드컵’ 심혈관 건강 '요주의'
- [카타르 WC] 맘스터치‧bhc 등 치킨 업계 ‘월드컵 특수 공략’...건강‧실속 모두 챙기려면?
- [카타르 WC] 대한민국 축구는 '무승부'…치킨·편의점은 '대박'
- [카타르 WC] 가나전 패배에도 편의점은 2연승…"우루과이전 보다 매출 올라"
- [카타르 WC] 2경기 결장 황희찬이 당한 '햄스트링' 부상은?
- [카타르 WC] "땡큐 가나!"…월드컵 16강 진출에 '가나 초콜릿' 인기 폭발
- [카타르 WC] "잠들면 안 돼"…새벽 경기에 편의점 '에너지음료' 매출 3배 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