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육통이란 근육에 생기는 통증으로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는 등 과도하게 근육을 썼을 때 경험할 수 있다. 질병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겪게 되는 근육통은 운동 등으로 인한 과도한 사용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과도한 운동에 의해 근육통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자.
운동 후 생긴 근육통은 스트레칭으로 충분히 완화할 수 있다. 근육통이 발생한 부위뿐만 아니라 목, 어깨 등 전신 근육을 늘려주고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다. 만약 강도 높은 운동으로 근육통 정도가 높다면 2일 정도 휴식을 취한 뒤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찜질도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냉찜질과 온찜질이 있는데 상황에 따라 알맞게 선택하면 된다. 냉찜질을 일시적인 부종과 염증, 출혈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발목이 삐끗하는 등 갑작스런 외상과 부종을 동반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먼저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온찜질의 경우 근육 이완과 뭉침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근육통증과 근육 강직이 있을 때 온찜질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근육통이 느껴진다고 해서 운동을 급히 중단하는 것 보다 천천히 체온을 식히면서 운동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운동 때문에 생긴 근육통증은 해당 부위를 꾸준히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자극을 줘야 이후 근육통이 덜 발생한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