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년 1월 31일 매일건강예보
아침 최저 -6도 낮 최고 4도 맑은 후 구름 많음
아침에는 전국 밝은 햇살을 볼 수 있겠다. 이후 점점 흐려져 오후에는 경상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구름이 많겠다. 중부지방의 아침 기온은 영하 11도까지 내려가는 경우가 많으나 인천과 강릉 등은 영하 2도의 약간 따뜻한 모습을 보이겠다. 경기 남부를 비롯한 중부지방의 낮에는 5~8도 가량의 포근한 날씨를 보이겠다.
◆ 오늘의 건강 '인후두염'
인후두염(Laryngopharyngitis)은 바이러스로 인해 인두, 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뜻한다. 감기, 목감기, 상기도 감염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목감기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인후두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원인은 급성인지 만성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급성 인후두염은 감기처럼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다. 또 성대를 갑자기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 생길 수도 있다. 만성 인후두염은 급성 인후두염이 반복되거나, 흡연, 음주, 장기간 성대 사용으로 인한 손상 등으로 생길 수 있다.
인후두염은 대부분 증상과 후두경 소견으로 알 수 있다. 세균, 바이러스 등의 감염이 원인인 경우에는 진찰을 통해 후두뿐만 아니라 인두 점막의 발적, 궤양, 분비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보통의 경우 인후두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안정을 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미지근한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도 효과적이며, 통증을 줄이고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약을 복용하기도 한다.
또 인후염으로 인한 목통증의 증상 완화 효과가 있는 포비돈요오드 성분의 인후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