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사] 여자라면 의심해볼 사실들 시즌2

우측으로 넘기세요

코로나19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백신을 접종하는 사람 또한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백신 접종을 마친 뒤 부작용으로 생리 불순이 찾아왔다는 사례가 생기고 있다.

코로나19 예방 접종과 생리 불순은 연관이 있을까? 

이원무 한양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최근의 연구에서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이 생리 불순과 연관이 있다는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브라운 대학의 연구에서는 평소 월경 주기가 규칙적인 여성 중 백신을 접종한 여성 2,403명과 접종을 하지 않은 여성 1,556명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 후 생리 주기의 변화에 대한 관찰 연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백신 접종을 한 여성에서 하루 정도의 주기 변화가 있었고, 그에 반해 접종을 하지 않은 여성은 주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영국의 왕립 대학의 연구에서는 3,959명의 정상적인 생리 주기를 가지는 여성 중 2,403명이 백신을 접종하였는데, 이들 중 358명이 2.3일 가량 생리일이 늦춰졌고, 약 10%에서는 8일 이상의 주기 변화가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이 교수는 "다만 두 연구에서 모두 생리 불순이 생겼다 하더라도 1~2개월 이내에 원래 주기로 회복 한다고 얘기하고 있다"며 "따라서 백신 접종 후 생리 불순이 생긴다 하더라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하시고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전했다.

또한 "3개월 이상 지속 되는 경우에는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료를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의료자문 : 이원무 한양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교수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