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사 시즌2] 임신 중 카페인 섭취해도 되나요?

우측으로 넘기세요

식후 커피, 모닝 커피… 현대경제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은 1인당 연간 평균 353잔으로, 전 세계 평균인 132잔보다 훨씬 많다. 카페인이 맞지 않는 체질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는 것이다.

그런데 임신을 하며 카페인이 태아에게 영향을 줄까 커피를 끊는 여성들이 많다. 직장인 A씨는 매일 아침 마시던 커피를 한 번에 끊으려니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다며 고민을 토로하기도 했다. 

임산부는 커피를 마시면 안 되는 걸까?

한정열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하루에 카페인 200mg미만은 안전하다"고 전했다.

우리가 흔히 마시는 에스프레소 1샷의 카페인 함유량은 적게는 50g에서 90g까지 다양하다. 보통 2샷이 들어가는 아메리카노는 약 150~180mg의 카페인 함유량을 가진다. 따라서 아메리카노 한 잔까지는 괜찮은 것이다.

단번에 커피를 끊어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는 적당량 섭취가 좋으나 카페인은 커피에만 들어 있는 것이 아니고 차, 콜라, 초콜렛 등에도 포함되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한 교수는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에 200mg미만을 마셔도 카페인이 자궁과 태반의 혈관을 수축시켜 태아에 대한 혈액 공급 감소로 이어져 태아의 체중저하와 관련될 수 있다"며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 대사장애로 고혈압, 당뇨병 등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만약 커피 한 잔을 마셨음에도 불구하고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있다면 카페인 섭취를 잠시 끊는 것이 좋다.

*의료자문 : 한정열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교수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