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료전문미디어 매경헬스는 지난 4~11일까지 전국 거주 만 15세 이상 남녀 독자 1,650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서비스 형태 선호 경향에 대해 조사했다.

메타버스(Metaverse)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 등이 이루어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는 단어로, 아바타를 이용해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경제·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가 매장 방문 전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는 것이 실제 매장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해 식당 내부를 3D로 미리 체험할 수 있다면 방문 결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전체 응답자 1,650명 중 96.2%의 응답자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응답한 63명의 사람 중  74.6%는 '식당 내부 체험이 방문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 23.8%는 '3D 체험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서'라고 응답했다. 이외 기타 1.6%의 의견이 있었다.

 

■  메타버스 서비스 내 리뷰 작성/영수증 인증 등의 활동을 통해 실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지급된다면 지속적으로 참여할 의향이 있나요?

전체 응답자의 95%는 참여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가 없는 이유로는 '포인트가 필요하지 않아서(46.3%)', '이후 매장에 방문하지 않을 것 같아서(35.4%)', '귀찮아서·시간이 안 돼서(18.3%)' 순으로 나타났다.

 

■ 매장 내부의 모습은 어떤 형태를 선호하나요?

전체 응답자의 67.5%가 현실에 가깝게 표현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25.5%의 사람들이 아기자기하게, 상관없다는 의견이 6.9%로 나타났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