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품질ㆍ신선도가 중요…수산물ㆍ육류 구매는 꺼려
온라인 쇼핑몰 가짜 사용자 후기 필터링 요청 많아

건강의료전문미디어 매경헬스가 11월 8일~14일까지 일주일 동안 전국 거주 만 19세 이상 남녀 독자 1,57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 식료품 구매 행태'를 조사했다.

참가자들이 생각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중요 포인트는 품질과 신선도였다.

'제품품질/신선도가 좋은가'(37.9%)에 40% 가까운 의견이 몰리면서 두 번째로 많은 응답률을 보인 '배송이 빠른가'(19.5%)보다 두 배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 이어 이벤트/프로모션이 다양한가(17.8%), 내가 원하는 시간에 배달해주는가(12.3%)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배송  속도와 사이트 및 앱 이용 편리성을, 여성은 제품품질/신선도 및 원하는 시간에 배달해주는지를 중시했다.

연령별 분석시 40~50대는 제품 품질/신선도를, 20~30대는 이벤트/프로모션 다양성과 배송 속도를 중시했다.

20대, 50대 응답자에겐 사이트 및 앱 이용 편리성도 중요한 요소였다.

또한 온라인몰 주요 구매 식료품 종류는 즉석/간편식품(67.9%)> 간식/디저트(44.2%)> 농산물(32.3%)>건강식품(32.0%)>분식(31.5%)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이 남성보다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구매율이 높았다. 남성의 경우 곱창/구이, 캠핑음식 구매율이 여성보다 조금 높은 정도였다.

나이가 젊을수록 식단관리용 식품, 간식/디저트 구매율이 높아졌으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건강식품, 농산물, 수산물, 전골/탕 구매율이 높았다.

반면 온라인 몰에서 구매가 꺼려지는 카테고리는 신선식품류 였다. 그중 상하기 쉬운 수산물(49.0%)이 절반 가까이 차지했고,  곱창/구이(32.6%) > 전골/탕(28.4%) > 농산물(23.5%) 순으로 나타났다.

가구 수가 적을수록 수산물 구매를, 가구 수가 많을수록 곱창/구이 구매를 꺼렸다.

식료품 구매시 온라인몰을 이용하는 이유는 이벤트/프로모션이 다양해서(34.0%) >  배송이 빨라서(30.9%) > 내가 원하는 시간에 배송해줘서(24.9%) 순으로 나타났다.

식료품 온라인 몰 사용자 후기에 대한 신뢰도는 성별, 연령, 가구 수 상관 없이 긍정적인 수준이었다. 

사용자 후기에 바라는 점은 가짜후기를 거를 수 있으면 좋겠다(55.3%) > 리뷰어 보상이 있으면 좋겠다(20.2%) > 성의 없는 후기가 없었으면 좋겠다(13.9%) 순이였다.

응답자들이 온라인 쇼핑몰에 희망하는 것은 확실한 제품 신선도 및 품질 보장(46.0%) > 오프라인 대비 가격 할인(36.5%) > 내가 원하는 만큼 소량 구매 가능(30.4%) > 일회용 포장 최소화(21.8%)>주문 당일 제품 배송(13.2%) > 쉽고 편리한 제품 교환/반품(11.1%) 수준으로 나타났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쉽고 편리한 제품 교환/반품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으며, 1인 가구일수록 내가 원하는 만큼 소량 구매 가능에 대한 니즈가 높았다. 여성은 일회용 포장 최소화의 필요성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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