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으로 넘기세요

8일부터 시작되는 임산부 대상 코로나19 백신예방접종. 산모뿐 아니라 뱃속 아기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까봐 기대반 걱정반이다. 과연 괜찮을지 건강의료전문미디어 매경헬스가 안기훈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교수 자문으로 알아봤다.

1) 임산부,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되나?
여러 연구 결과 임산부의 백신 접종이 위험보다 이득이 커 질병관리청도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연구에 의하면 임산부와 비임산부 모두 접종 후 반응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2) 백신접종을 미룰까, 임신을 미룰까?
둘 중 어느 것도 미룰 필요가 없다. 임신 중 코로나19 감염은 중증으로 악화돼 유산, 조산 등 합병증 확률을 높인다. 결과적으로 임신 전 혹은 임신 중 백신을 맞는 것이 유리하다. 

3) 백신 접종시 태아도 항체 형성되나?
백신 자체가 태아에게 가지는 않는다. 모체에 형성된 항체가 태반을 통과해 태아에게 가면서 태아도 어느정도 보호가 된다.

4) 백신 접종시 기형 출산 위험이 증가하나?
이미 임산부 접종이 이뤄진 이스라엘, 미국 등의 사례를 보면 백신 접종 후 기형아 발생비율은 백신 미접종자와 큰 차이가 없었다.

5) 모유수유 중 백신 접종 괜찮을까?
백신 성분은 임산부 근육에 주사되자마자 대부분 파괴되고 항체만 생성한다. 때문에 모유수유 통해 백신 성분이 아이에게 전달되기 어렵다. 아이의 위산도 대부분의 물질을 파괴한다.

6) 임신부가 백신접종 후 열나면 약 먹어도 되나?
임산부라고 해서 백신 접종 후 발열증상이 더 심한 것은 아니다. 발열 증상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진통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7) 임산부는 어떤 백신을 맞는게 좋을까?
산모들은 혈전 발생률이 조금 올라가기 때문에 전문가 단체에서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보다 mRNA 백신인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이 조금 더 안전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