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으로 넘기세요

역대급 더위가 찾아온 올 여름, 푹푹 찌는 찜통더위에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이처럼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온열질환 주의보가 내려졌는데, 대표 온열질환인 일사병과 열사병의 차이는 무엇일까?

'열 탈진'이라고도 불리는 일사병은 체온이 37~40℃까지 올라가는 더운 환경에서 몸 속의 염분과 수분이 배출되며 생기는 질환이다. 심박동이 빨라지며 땀이 많이 나고 구토, 두통과 함께 어지럼증을 호소하는데 실신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보통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면 회복 된다.

열사병은 신체의 온도가 40℃ 이상까지 올라가며 정상적으로 체온조절이 되지 않아 발생한다. 초기증상은 일사병과 비슷하지만 장기를 손상시킬 수도 있으며, 간 손상 등의 합병증 유발, 심하면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다.

온열질환은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물을 자주 마셔야 하며 모자·양산 등으로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낮 12시-오후 5시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도록 한다. 만약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각 젖은 수건, 얼음, 찬 물 등으로 체온을 낮추고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한은진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강서) 진료과장은 "여름철 이 같은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온에서 장시간 활동을 삼가는 것이 좋다"며 "불가피하게 야외활동을 해야한다면 자주 그늘에서 쉬고 수시로 수분을 보충하여 탈수증상을 예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당부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