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3일 전면 확대 시행 후, 이용율 직전 주 대비 15.7%↑
업계 “다시 축소될 수 있어… 시범사업 전환 후 업계 위축된 상황”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의대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 갈등이 전공의 집단 사직 등으로 이어지면서 의료공백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비대면진료가 진료공백을 메우고 있다.

비대면진료 관련 규제 완화 기대감에 관련 업체 주가가 크게 오르는 등 투자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업계는 신중한 태도를 보인다.

◆정부 “비대면진료 환자 만족도 높아”

1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달 23일~29일 일주일 동안 의원급 비대면 진료는 3만569건이 청구됐다. 이는 전주 대비 15.7% 증가한 수치다. 이 기간 병원급 의료기관의 비대면 진료 청구 건수는 76건이었다.

이와 관련해 지난 13일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의료기관에서 진료비를 청구하는 데 1~3개월까지 소요되기도 하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더 많은 국민이 비대면진료를 이용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차관은 “서울 소재 한 병원은 지난달 29일부터 비대면 진료를 신규 제공했는데 증상이 경미한 비염 환자의 수요가 많았으며, 환자 만족도가 매우 크다는 의견이 있었다. 정부는 비대면진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 등 성과를 지속 모니터링해 국민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계속 보완·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대규모 구조조정 지난 후 업계 위축   

지난해 말 정부가 조정한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보완방안에 따르면 6개월 이내 대면진료를 한 적이 있는 환자는 의사 판단에 따라 비대면진료가 가능하다. 또 휴일‧야간 시간대에는 진료이력에 관계없이 비대면진료를 허용한다. 재외국민도 원격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의대정원 사태와 관련해 의료공백이 커지자 비상진료체계 일환으로 지난달 23일부로 모든 의료기관에서 초·재진 구분없이 비대면진료가 가능하도록 전면 확대했다. 이번 사태로 비대면진료가 의료공백을 메우고 있고 정부도 긍정적인 부분을 언급하고 있으나, 업계는 규제완화와 관련법 법제화와 관련해 큰 기대를 하지 않는 모습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당시 한시적으로 비대면진료가 허용됐을 때 많은 업체가 플랫폼 개발 후 서비스를 제공했고, 감염병 확산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부와 정치권에서 비대면진료 필요성을 언급하며 관련 법안도 만들어졌지만 법안 통과는 이뤄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9월 시범사업으로 전환되면서 사업범위가 축소됐고, 많은 업체들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진행하며 다른 사업분야로 눈을 돌렸다”고 설명했다. 실제, 당시 국내 최대 비대면진료 플랫폼 닥터나우는 인력의 50%를 감축하는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다른 업체들도 사정은 다르지 않았다. 정부가 재외국민 대상 비대면진료 허용을 보완책으로 내놓은 후 일부 업체는 재외국민을 상대로 원격 진료를 할 수 있는 의료기관과 협력을 통한 사업을 꾀하고 있다. 

◆업계 “의료공백으로 환자 피해 커… 사업 관련 언급 조심스러워”

의료공백 사태로 인한 비대면진료 서비스 전면 확대로 관련 업체 주가가 크게 오르는 등 투자자 관심이 높다. 규제완화 기대감이 더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비대면진료 서비스 제공 업체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이용률도 증가하고 있다. 다만 대규모 투자 등을 계획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번 구조조정 폭풍이 한차례 지나간 후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력 등이 조정됐다. 이번에 정부에서 전면 허용을 했으나, 다시 축소될 수 있다. 업계가 전반적으로 위축된 상황이다. 의료공백으로 환자 피해가 커지는 상황이라서 사업 관련 내용 언급도 조심스럽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법제화가 되지 않으면 이같은 상황은 반복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