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냐] 환절기 불청객 비염, 완치 되나요?

우측으로 넘기세요

환절기가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 비염. 심한 콧물과 멈추지 않는 재채기 등으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만큼 매우 고통스럽다.

비염은 완치가 가능할까?

조경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코 안 구조물의 변화로 생기는 비후성 비염처럼 일부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비염은 완치가 힘들다"며 "하지만 비염의 원인을 제거하거나 회피하고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안정적인 관리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조 교수는 "여러 비염 중에서 특히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지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심한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코막힘을 유발하므로 생활에 많은 지장을 준다"며 "비염 증상을 참고 방치하게 되면 점막에 만성염증이 생기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예민한 반응을 보이게 되므로 병원을 찾아 원인을 찾는 검사를 시행하여 약물을 포함한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생리식염수나 식염수 농도와 유사한 따뜻한 물로 코세척을 해주는 것은 비염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므로 아침 저녁으로 하루 2회, 바쁠 경우 잠자기 전 하루 1회 정도 해주면 코 건강에 도움이 되겠다"고 전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