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로
미국 유럽 한국서 최초 판매 허가
미국 현지 바이오젠이 마케팅 전개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SB11(바이우비즈)'의 모습.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SB11(바이우비즈)'의 모습.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2일(현지시각) 미국 시장에서 안과 질환 치료제 '바이우비즈(프로젝트명 SB11, 성분명 라니비주맙)' 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바이우비즈는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에 쓰는 안과질환 치료제 '루센티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8월과 9월 각각 유럽과 미국에서('상품명 바이우비즈'), 올해 5월에는 한국에서(상품명 '아멜리부') 모두 최초로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판매 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루센티스는 연간 제품 매출이 약 4.4조원에 달하는 블록버스터 의약품이다. 미국 시장에서만 13억 5,300만 스위스프랑(약 1.8조원)이 팔렸다. 매출 비중이 약 41%에 달하는 거대 시장이다.

바이우비즈는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약 40% 저렴한 1,130불(도매가격, 단일사용량(0.5mg) 기준)로 출시됐다. 파트너사인 바이오젠에 의해 6월부터 현지 마케팅과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당사의 첫 안과질환 치료제를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환자들에게 최적의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창립 10주년을 맞은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까지 총 10종의 제품·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SB2,SB4,SB5)와 항암제(SB3,SB8)에 이어 안과질환 치료제(SB11)까지 판매 제품을 6종으로 늘리면서 사업 영역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다. 

또,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후속 파이프라인으로 특허 만료를 앞둔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바이오시밀러 4종을 추가로 개발하고 있다. 그 중 희귀성 혈액질환 치료제 SB12('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와 안과질환 치료제 SB15('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는 임상3상을 마쳤고, 내분기계 질환 치료제 SB16('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과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SB17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은 현재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