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알테오젠 전경. 사진=알테오젠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알테오젠 전경. 사진=알테오젠

바이오베터 개발 기업 알테오젠은 미국 특허청에 자체 개발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ALT-L9'의 배양방법과 관련한 특허를 등록했다고 4일 밝혔다. 이로써 해당 특허를 취득한 지역은 한국, 호주, 러시아, 일본, 중국, 미국 등 총 여섯 곳이 됐다.

이번 특허는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가 기존 약물과 유사성을 갖기 위해 필수적인 배양 방법에 관한 것이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서 특허의 등록 허가를 받게 된 만큼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ALT-L9의 경쟁력은 더욱 높아졌다"며 "바이오시밀러의 중요 경쟁 요소인 생산성 향상 방법에 대한 권리 또한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알테오젠은 ALT-L9에 적용되는 약물의 제형과 고유의 프리필드시린지(Pre Filled Syringe, 사전 충전 주사)제형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현재 알테오젠의 자회사 ‘알토스바이오로직스’는 ALT-L9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12개 임상 대상국에서 내년 3월까지 임상 등록을 마치고 2025년 상반기는 유럽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개방에 맞춰 품목을 출시할 계획이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