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5월 28, 29일 주말건강예보

토요일 아침 최저 16도 낮 최고 29도 맑음
일요일 아침 최저 18도 낮 최고 29도 차차 흐려짐 (서울 기준)

토요일인 28일에는 한낮에 서울이 최고 29도까지 오르며 무더운 날씨가 찾아오겠다. 특히 일요일인 29일에는 대구와 포항 등 남부지방에서 최고 33도까지 오르는 곳이 있어 무더위에 대비해야겠다.

일요일에는 제주도를 비롯한 남부지방 곳곳에서 비 소식이 있겠다. 강원 산지에는 소나기와 함께 돌풍이 부는 곳이 있어 시설물 안전 점검에 유의해야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 오늘의 건강, ‘심부전’

심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인 심부전. 심부전은 발병 5년 이내에 절반이 사망할 정도로 치명률이 높은 병이다.

원인은 다양하다. 심근경색 등의 심장 혈관 질환이 가장 흔하며 고혈압, 과도한 음주나 극심한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이 나타난다.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과도하게 숨이 차는 증상이 지속 된다면 의심이 필요하며, 심하면 가만히 있을 때도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다.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혈액 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따라서 심장과 멀리 떨어져있는 발목이 자주 붓는 부종도 심부전의 증상 중 하나다. 심하게 부을 경우에는 양말이나 신발을 신기 어려울 정도이다. 

심부전은 치료가 빠를수록 좋다. 진행될수록 사망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의 기능도 함께 나빠질 수도 있기 때문. 따라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