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은 2일 망막질환 치료용 바이오베터로 개발 중인 신약후보물질 `IDB0062`에 대한 조성물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IDB0062는 망막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요인인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를 억제하는 기전(약물이 몸 속에서 작용하는 과정)을 갖고 있다. 신생혈관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에 의한 시력손상을 치료하는 기존의 바이오의약품 `라니비주맙(제품명 루센티스)`를 개량한 바이오베터다.
특히 라니비주맙의 단백질 유전자를 변형해 생산 효율성을 높인 데 더해 아주대가 보유한 `조직 침투성 펩타이드 플랫폼 기술`을 적용, 약물 효능을 증대하고 내성 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라고 회사 측은 서명했다.
현재 IDB0062에 대한 연구·개발(R&D)은 지난 2015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지역주력육성사업 과제로 선정돼 비임상이 진행되고 있다. 일동제약은 올해 안에 임상시험에 진입하는 걸 목표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물시험 결과에 따르면 IDB0062는 라니비주맙 대비 우월한 약물유효성을 보였으며, 안구조직 내부로의 약물전달효율 역시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시장에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경쟁 약물인 `애플리버셉트(제품명 아일리아)`와 비교했을 때도 우월한 효능이 확인됐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또 라니비주맙은 주사제형이지만 일동제약은 환자의 편의성을 높인 점안액 형태의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니비주맙으로 만든 루센티스는 지난 2015년 기준 국내에서 약 245억원, 세계적으로 약 38억달러(IMS 데이터 기준)의 매출을 올린 블록버스터 바이오의약품이다. 최근 사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관련 시장이 성장추세라고 일동제약은 전했다.
일동제약은 이번 국내 특허 취득 외에도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 해외 주요 국가에 특허를 출원했다. 향후 개발 진행 상황에 따라 신약 개발, 라이선스 아웃 등 다양한 상용화 전략을 추진할 방침이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