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경 미즈메디병원 산부인과 진료과장
이유경 미즈메디병원 산부인과 진료과장

‘임신 중에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가요?’는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과 영양소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 첫번째, 충분한 수분 섭취

영양소나 음식에 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짚고 넘어 가야 할 것이 있다. 임산부에게는 음식 섭취 만큼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 특히 운동을 하고 있다면 운동 전후, 운동 중에 물을 조금씩 마셔서 탈수를 예방해야 한다.

간혹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몸이 붓는 것 아니냐고 질문하는 경우가 있는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오히려 붓는 것을 예방해 주니 충분히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있다. 그러면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임신 중 권장하는 음식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임산부는 4가지 식품군을 매일 빠짐 없이 섭취하는 것이 바로 대원칙이다.

◆두번째,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태아의 두뇌활동을 높이기 위해서 하루에 약 175~300g을 꼭 섭취를 해 주어야 한다. 탄수화물은 어디에 있을까? 밥, 빵, 시리얼, 파스타, 귀리, 밥, 옥수수, 감자, 고구마, 통곡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임신 중에 급격히 살이 쪘거나, 임신성 당뇨, 임신 전 과체중인 경우에는 현미, 호밀 빵, 보리 등으로 혈당 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을 주로 섭취하고, 정제된 탄수화물인 밀가루, 설탕, 떡, 과자 등은 자제하는 것을 권장한다. 임신성 당뇨라고 해도 과일 종류나 혈당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략적으로 과일은 하루에 한 컵 정도는 섭취할 수 있다.

◆ 세번째 단백질

단백질은 태아의 신체와 뇌 조직, 태반, 자궁, 유방 조직의 성장을 위해 필요하며, 임신 중에 약 60~70g 정도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 공급을 위해 콩류, 견과류, 간을 제외한 고기, 생선, 익힌 달걀, 가금류 등을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

고기는 되도록 소금간을 많이 하지 않고, 핏기 없이 충분히 익혀서 먹도록 한다. 생선 또한 잘 익혀서 섭취해야 하는데 수은 함량이 낮다고 알려진 멸치, 오징어, 메기, 연어, 새우, 대합, (익힌)굴, 잉어, 도미, 청어, 아귀, 가오리, 대구 등을 180g씩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먹는 것을 추천한다.

◆ 네번째, 칼슘

많은 분들이 칼슘제를 따로 섭취해야 하는지 물어보지만 사실 균형적인 식단으로 잘 지키고 있다면 반드시 임신 중에 칼슘을 제제를 통해서 추가 섭취할 필요는 없다. 칼슘은 두부, 시금치, 옥수수, 양배추, 해조류, 연어, 참깨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고, 우유 등의 유제품 섭취로도 보충할 수 있다.

◆ 다섯번째, 비타민과 미네랄

비타민C가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오렌지, 귤, 레몬, 라임, 망고, 체리, 딸기, 브로콜리, 양배추, 아보카도, 무, 냉이 등이 있다. 비타민 B6는 쇠고기, 돼지고기, 생선, 달걀, 현미, 해바라기씨, 당근, 귀리 등에 들어있으며, 비타민 E는 조리할 때 들어가는 정도의 기름이면 충분하다.

◆ 여섯번째, 임산부에게 추천하는 간식

가장 권해드리는 간식으로는 변비에 좋은 건자두를 비롯해 콩 수프, 달지 않은 시리얼, 구운 콩, 구운 감자 등이 있다.

혹시 입덧이 심해서 식사는 커녕 물조차 삼키기 어렵다면 병원에서 수액을 맞거나 입덧을 완화시키는 안전한 약제를 처방 받길 권한다. 입덧으로 적절한 음식 섭취를 못하더라도 아기가 잘 자라는 경우가 많지만, 너무 힘들면 병원에 오셔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위산과다로 인한 속쓰림이 있다면 음식을 소량씩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소화 장애가 있을 때에는 물에 생레몬을 짠 레몬물을 만들어서 자주 마시면 도움이 된다.

덧붙여 비임신 여성의 하루 에너지 권장량을 대략 2000-2200kcal라고 가정한다면, 초기 임산부의 에너지 권장량은 2300kcal로 크게 비임신 상태와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임신 중기(3-6개월)에는 하루 2340kcal 정도의 칼로리 섭취를 권장하는데 초콜릿이나 단 음료수보다는 식사의 질을 높이기 위해 밥 반 공기, 고기나 생선 반찬 중의 한 가지를 더 추가하고, 과일을 조금 더 섭취하면 충분하다. 임신 말기에는 하루 권장량 2450kcal으로 임신 중기보다 견과류나 샐러드를 보충하여 섭취하면 좋다.

[이유경 미즈메디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본 칼럼 내용은 칼럼니스트 개인 의견으로 매경헬스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