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2월 20일~2월 26일 위클리건강예보

이번 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주중 중반엔 가끔 구름이 많겠다. 20일 월요일~22일 수요일 아침 기온은 -8~1도, 낮 기온은 1~10도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23일 목요일~26일 일요일 아침 기온은 -4~6도, 낮 기온은 5~13도로 평년과 비슷하겠다. 20일~22일 대부분 해상에서 물결이 1.0~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 당뇨병 환자의 이상지질혈증, 적극적인 치료 필요

이상지질혈증은 혈액에 '나쁜 콜레스테'인 총콜레스테롤, 저밀도(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했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한다. 당뇨병 환자는 LDL콜레스테롤의 수치가 100㎎/dL만 넘어도 치료가 필요한 이상지질혈증으로 진단된다. 당뇨병에 이상지질혈증이 동반되면 심혈관계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상지질혈증으로 진단받은 당뇨병 환자에게는 운동, 식습관 개선과 함께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 약물은 '스타틴'을 사용한다. 황유철 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는 "약제 복용에 따른 심혈관질환 예방의 이득이 명백하고 약제의 부작용에 따라 손실의 위험을 크게 상회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반드시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정도는 환자 상태에 달라진다. 당뇨병 환자지만 심혈관계질환이 없다면 고밀도(HDL)콜레스테롤 100㎎/dL 미만으로 조절한다. 심혈관계질환이나 만성신장질환, 고혈압, 흡연, 관상동맥질환이 있거나 가족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70㎎/dL 미만으로 수치를 조절하도록 권고한다. 

황유철 교수는 "당뇨 환자에게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 관리는 현재 삶의 질 뿐 아니라 추후 합병증 예방과 관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 함께 혈당, 혈압, 지질, 생활 습관 등 통합적인 관리를 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