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두콩스프. [게티이미지뱅크] 
완두콩스프. [게티이미지뱅크] 

초록 빛깔과 앙증맞은 크기로 사랑받는 완두콩. 우리나라에서는 짜장면 위에도 자주 올리는데 보는 것만으로도 식감을 돋운다. 특유의 고소한 맛도 일품이다. 

완두콩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다.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줘 식단 조절에 용이하다. 변비 해소에도 좋다. 특히 완두콩은 콩 중 가장 많은 식이섬유소를 함유했다. 

완두콩에는 천연 항산화 물질 '베타카로틴'도 많다. 체내 흡수되면 비타민 A의 한 종류인 레티놀로 전환된다. 이는 세포의 생장을 촉진해 제 기능을 하도록 돕는다. 또 피지를 원활하게 분비해 윤기 있는 모발과 피부를 만들어 준다. 

완두콩은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 구조가 유사한 '이소플라본'이 들어있기 때문. 탈모를 일으키는 남성호르몬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해준다. 

완두콩스프

<재료>

완두콩 1.5컵(300g), 우유 300ml, 감자 1개(150g), 작은 양파 1개(90g), 무염버터 20g, 후추, 소금, 꿀 약간

<만드는 법>

1. 깨끗이 손질한 완두콩에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소금 1/2수저를 넣어 8~10분 삶는다. 

2. 완두콩이 삶는 동안 감자와 양파를 채 썰어준다. 

3. 중약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 1스푼을 넣고 버터를 넣는다. 

4. 버터가 잘 녹으면 양파와 감자를 넣어 바닥이 눌지 않도록 저어가며 볶는다. 

5. 잘 볶아진 감자와 양파에 우유를 넣고 곱게 갈아준다. 

6. 후추, 소금, 꿀 등을 넣어 간을 해준다. 

헬스키친 푸드닥터 TIP.

완두콩은 밥을 짓거나 스프를 끓일 때 넣어 요리를 하면 단맛도 높아진다. 이때 나는 단맛은 느리게 흡수 되기 때문에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과잉 섭취 시 복통을 일으킬 수 있어 하루 40g 정도가 적당하다. 이외에도 오메가3는 물론 각종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다.

완두콩을 고를 때는 녹색에 광택이 나는 것, 알맹이가 고르고 단맛이 나는 것을 고르면 좋다.

 

조미열
조미열
  • 조리기능장
  • 연성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겸임교수
  • 백제F&B영농조합 이사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