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노화 주범 활성산소 발생 예방 위해 피부 온도 낮추기
피부 손상 및 노화 가속화시키는 자외선 차단도 필수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절기상 입추에 들어섰지만 막바지 여름 더위가 기승이다. 끈적한 날씨에 피지 분비는 왕성하지만 에어컨 바람으로 오히려 수분을 빼앗겨 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기 쉽다. 게다가 과다한 피지 분비로 넓어진 모공과 달아오른 피부 온도 등으로 손상된 피부 탄력은 떨어지고 늘어지는 등 노화가 가속화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선 피부 온도를 낮추는 게 필요하다. 이에 유통가에서도 발빠르게 뜨거워진 여름피부 대처법을 소개하고 있다.

여름철 피부 관리는 피부 온도를 낮추고 자외선을 차단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신체의 정상 온도는 36.5도지만 피부의 최적 온도는 31~32도로 피부 온도가 너무 높으면 활성산소의 영향으로 피부 열노화가 생기게 된다. 자외선을 쬐고 피부 온도가 상승하면 산화를 시키는 힘이 강한 활성산소가 증가, 피부 속 수분 증발과 건조로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파괴되고 세포 노화가 빨라져 피부 탄력도 없어지고 트러블 발생도 잦아지게 되는 것이다.

피부를 괴롭히는 활성산소 발생을 예방하고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피부의 온도를 낮춰야 한다. 달아오른 피부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쿨링 및 진정효과가 있는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이와 알로에 등 수분 공급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된 질감이 가볍고 흡수가 빠른 기초 제품을 발라주고 수분크림 및 수분팩과 수딩젤 등으로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 쿨링효과가 있는 시트 마스크팩을 사용할 때는 10~20분 정도만 붙였다 떼어내야 한다. 너무 오래 착용할 시 오히려 마스크 시트가 피부 속 수분을 빼앗아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 피부를 손상시키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또다른 주범인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도 필수다.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할 때는 충분한 양을 고르게 도포한 후 2분 정도 피부에 스며들 시간을 주고 파운데이션 및 쿠션 등을 이용해 피부 화장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모자와 양산 등을 착용해 직접적으로 자외선이 얼굴에 닿는 것을 피하고 수시로 자외선 차단제가 함유된 제품을 덧발라줘야 한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