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착기로 전환되면 확진자 7일 격리도 사라져

오늘(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에서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와 일상회복 '안착기' 전환 등 여부를 결정한다. 당초 오는 23일로 예정했던 '안착기' 전환 시점은 4주 정도 늦춰질 전망이다. 안착기가 시작되면 '확진자 7일 격리'도 해제되면서 방역 방침에 큰 변화가 생긴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정부는 지난달 25일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1급에서 2급으로 하향 조정하고, 5월 22일까지 4주간 이행기를 두겠다고 밝힌바 있다. 중대본 발표는 오는 23일부터 적용할 방역 지침을 결정하는 것이다.

최근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는 있지만, 정부는 오미크론 하위 변이 확산 유행 등 전체적인 상황을 좀 더 지켜보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전환 시점을 한달 연장 기한을 둘지 아니면 시기 없이 무기한 연기할지를 두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안착기'를 선언하면서 확진자의 격리 의무를 해제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전문가 의견이 많았다"면서 "안착기 전환을 미루되 그 기간을 열어둘지, '한달' 등 기간을 제시할지를 두고 논의했다"고 밝혔다.

앞선 전문가 자문회의에서는 안착기에 시행할 예정 조치들을 순차적으로 시행하는 방안도 제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만일 정부가 오는 23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격리의무를 해제할 경우 4주 후 하루 확진자 수가 5만5천명대로 증가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건국대 정은옥 교수 연구팀은 확진자 격리의무가 해제됐을 때 최악의 경우 4주 후인 6월 15일께 신규 확진자가 5만5,937명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는 오미크론 하위 변이 확산으로 코로나19 전파율이 지금의 1.2배로 더 빨라지고, 확진자들이 숨은 감염자(확진 판정을 받지 않은 감염자)들처럼 활동해 같은 수준의 전파력을 지녔다고 가정했을 때의 예상치다.

코로나19 전파율이 현재 수준을 유지하면서 격리의무도 해제되지 않는다면 신규 확진자 수는 1주 후 2만6,002명, 2주 후 2만3,616명, 4주 후 2만525명으로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정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확진자들이 모임을 자제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중증 환자 수는 코로나19 전파율이 현 수준을 유지하면서 격리의무가 지속될 경우 4주 후 215명으로 감소하지만, 전파율이 1.2배로 빨라지고 격리의무가 사라지면 4주 후 459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