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로 체중이 증가한 ‘확찐자’가 많아지면서 여름맞이 체중관리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지난해 대한비만학회에서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46%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몸무게가 3kg 이상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는 10명 중 4명에 해당하는 수치로 실내 생활이 길어지고 영상 시청 등 활동량이 줄어든 것과 관련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매년 이맘때면 여름맞이 체중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았지만, 올해는 마스크를 벗고 신나게 휴가를 즐길 수 있다는 기대감에 더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체중 감량을 위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식이조절이다. 먹는 양을 줄이고,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 섭취를 늘린다.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결과를 낼 수는 있지만 과도한 식이조절은 자칫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 먹는 식단에서 탄수화물과 당을 조금씩 줄여 나가는 계획을 세워는 것이 좋다. 단백질 역시 과도하게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 자신의 체중에 맞는 양을 섭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체중 1kg당 0.8g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된다.

섭취량을 줄이는 것과 동시에 운동을 병행해야 건강한 체중감량이 가능하다. 우리 몸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가 있다. 기본적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를 말하는데 이를 기초대사량 이라고 한다. 기초대사량이 높아야 살이 덜 찌는 몸이 될 수 있는데 여기에 근육량도 큰 역할을 한다. 근육량이 많으면 우리 몸에서 소모되는 에너지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건강하게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유무산소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고, 건강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으로 체지방 관리에 도움을 받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건기식 시장에서도 매년 새로운 신소재를 내놓고 있다. 올해 새롭게 등장한 체지방 감소 건기식 원료는 ‘모로오렌지추출분말’이다.

‘모로오렌지추출분말’은 오렌지 품종 중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모로’ 품종에서 추출한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다.

건기식 전문 기업 휴럼 관계자는 “모로오렌지추출분말은 체중, 체질량지수, 허리둘레, 복부지방량 등 변화를 관찰하는 인체시험에서 모두 유의미한 감소가 확인됐고, 모로실 퍼펙트 세븐 다이어트 제품에는 이와 함께 항산화 케어가 가능한 비타민B군 등을 함께 담았다”며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건기식에만 의존하지 말고 평소 식단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면 더 건강한 체중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짧은 기간 큰 변화를 기대하는 무리한 체중감량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또 급하게 감량한 체중은 다시 빠르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3개월 이상 기간을 설정하고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