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은 여성 고유의 영역이다. 난자와 정자가 수정하는 순간부터 출산할 때까지 임신한 여성의 몸에는 여러 변화가 일어난다. 

건강한 출산을 하려면 임신 기간 태아가 잘 자라도록 보호하고 양분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몸을 건강하게 관리해야 한다. 그래야 임신 확률도 높고 출산후 회복도 빠르다.  

꼭 임신과 출산이 아니더라도 매달 겪는 생리와 노화로 인한 폐경을 이겨내려면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 

홍합.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홍합.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홍합

홍합은 스태미나를 향상시켜 준다. 남녀에게 모두에게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산후 후유증과 냉대하증에 좋아 출산 후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도 풍부해 관절 질환에 좋고 근육을 튼튼하게 한다. 홍합의 타우린은 간을 해독해 숙취해소 및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과 셀레늄도 함유 돼 있어 피부톤을 밝게 해주고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홍합은 주로 탕으로 많이 쓰이며 국, 찌개, 찜의 재료로 쓰인다. 해외에서는 수프, 찜, 구이 외에도 활용 범위가 넓다. 홍합을 맛있게 먹으려면 신선한 것을 고르는 것도 중요한데, 살이 통통하고 윤기가 나며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싱싱한 홍합이다. 

청국장.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청국장.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청국장

청국장은 대표적인 발효식품 중 하나로 콩을 발효시켜 만든 전통식품이다. 꼬릿한 냄새로 꺼리는 사람도 있지만 유익한 효능들을 지니고 있는 건강식품이다. 특히 탁월한 항암효과로 암 환자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 향상을 위해 남녀노소 모두 섭취하면 좋은 항암식품이다.

청국장에는 콩을 발효시킬 때 만들어지는 ‘제니스테인’ 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제니스테인은 암 세포의 성장과 세포분열에 관여하는 유전자 발현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 암 세포 성장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유사해 유방암 등 각종 여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여러 연구를 통해 청국장의 항암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국내 한 대학에서 이들의 항암효과를 분석한 결과 청국장이 위암 발암물질에 대한 돌연변이 억제율이 최대 66%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장암 암세포 억제율 또한 청국장이 76% 낫또 추추물 15%로 청국장이 월등히 높았다.

바질페스토 파스타.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바질페스토 파스타.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바질

특유의 향을 풍기는 허브 ‘바질(Basil)’은 지중해 음식 향신료로 애용된다. 음식의 풍미를 돋울 뿐 아니라 건강 효능도 있어 예로부터 해독, 해열, 강장효과를 위한 약재로 사용됐다.

바질은 비타민 K가 풍부해 뼈의 성장을 돕고 세포가 암세포로 변질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바질에 함유된 ‘게라니올’이란 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생리불순과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바질 향은 두통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향수에 활용되며, 바질 씨앗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다.

주의할 점은 바질의 효능만 믿고 과다 섭취하다가는 일시적 마비 증상이 올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음식 1인분에 들어가는 양 정도는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

바질페스토는 바질에 치즈, 올리브오일을 넣어 만든 소스로 이탈리아식 피자, 샌드위치, 파스타 등에 사용된다. 직접 만든 바질페스토 파스타로 코로나에 집에서 지중해 식단을 즐겨보자.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