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9세 일반인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의 백신 접종 고민이 커지고 있다.

아토피피부염은 체내 면역계 기능 이상이 동반되는 면역 질환으로 국내 환자수는 약 100만명 정도다. 이들 중 심한 경우 면역억제제나 면역조절제를 투여하고 있는데, 치료제가 체내 면역 기능을 약화시키거나 반대로 코로나19 백신 효과를 떨어뜨리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갖고 있다.

그래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 중 치료를 중단했거나 고민하는 사람들도 간혹 생겨나고 있다. 이지현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교수에게 아토피피부염 치료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들어봤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최근 일부 질환이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아토피피부염 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될 확률이 높거나 감염됐을 때 더 위험한가?

현재까지 아토피피부염이 코로나19를 유발하는 독립적인 요인이라는 증거는 없다. 따라서 아토피피부염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금기 사유가 되지 않는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아토피피부염을 잠시 악화시킬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불분명한 점이 있지만 백신은 아토피피부염의 주요 면역기전과는 연계성이 낮은 기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점은 가능성이 높지 않아 보인다.

아토피피부염 치료가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나?

아토피피부염 생물의약품이나 면역억제제 등 전신치료제가 코로나19 감염에 영향을 미치는 여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따라서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거나 증상이 없는 환자들은 전신 치료를 중단할 근거가 없으며 중단이 권장되지 않는다. 하지만 전신 스테로이드의 경우, 하루 20mg 이상 고용량을 장기간 사용하면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반대로 갑작스럽게 치료를 중단하면 아토피피부염과 동반 질환의 악화를 유발해 오히려 면역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서서히 줄이는 스케쥴을 고려해야 한다.

코로나19를 의심할 만한 증상이 있는 경우 전문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우선 연기할 수 있고 코로나19 양성일 경우에는 기존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 전신치료제를 투여하다가 중단한 환자들은 충분한 국소치료와 함께 기존 증상이나 동반 질환 악화 경과를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올 하반기 코로나19 백신 투여를 예상하고 있는데 전신치료제 사용을 중단해야 하나?

전신치료제를 투여 받은 환자들도 대개는 백신 접종에 대해 적절한 숙주 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 약제들의 경우 작용 기전을 고려할 때 백신의 항체 생성 반응, 즉 백신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나 이런 경우 적절한 백신 효과를 위해 일시적인 중지를 고려할 수 있다.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또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도 아토피피부염의 일반적인 치료는 지속할 것을 권고하고 있고 오히려 백신 접종 시 치료 중단이 질병 악화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한다.2 다만 환자 개인의 연령이나 기타 동반 질환 등 특수한 상황 및 치료제의 종류에 따라 치료제를 감량하거나 일시 중단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전문의와 상담하기를 권고한다.

아토피 환우 카페 고민 게시글 캡쳐. 사진 = 매경헬스 DB

아토피피부염 생물의약품을 투여 중인데 코로나19 백신을 투여해도 영향이 없는지?

생물의약품은 광범위한 면역억제제가 아닌 선택적 면역조절제이다. 생물의약품이 조절하는 제2형 염증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반응에 관여하는 1형 T 도움 세포 경로에 관여하지 않으므로 생물의약품 투여가 코로나19 백신 반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등도-중증 아토피피부염을 위한 생물의약품 두필루맙은 사백신과 병용할 때 두필루맙의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iii) 두필루맙으로 치료 받는 환자에서 파상풍, 수막구균 백신 접종에 대한 항체 반응은 일반인과 비슷했다.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유럽 태스크포스(ETFAD, European Task Force on Atopic Dermatitis), 국내 아토피피부염학회에서도 두필루맙의 경우 별도의 투여 중지나 용량 감량을 권고하지 않는다.

반대로 코로나19 백신 투여로 인해 아토피피부염이 악화될 우려는 없나?

코로나19 백신 투여와 아토피피부염 악화 간의 상관 관계에 대해 어느 쪽도 명확한 근거는 없다. 그러나 코로나19 백신이 주로 관여하는 반응과 아토피피부염 악화 사이에는 큰 관련성이 없어, 아토피피부염이 악화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아나필락시스 반응 사례가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해 아토피피부염 환자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

아토피피부염 환자라고 하여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아나필락시스 반응 위험이 더 높지는 않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항원과 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알레르기 반응이다. 현재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매우 드물게 나타나고 있으며 유럽 아토피피부염 TF(ETFAD, European Task Force on Atopic Dermatitis)에서도 아토피피부염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있어 특별한 주의를 요하는 질환은 아니라고 명시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이지현 피부과 과장
서울성모병원 이지현 피부과 과장

1996~2001 KAIST 생명과학 학사
2001~2005 가톨릭대학교 의학 학사
2007~2011 가톨릭대학교 피부과학 박사

2018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ㆍ대한피부과학회 오헌학술상ㆍ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학술대회 우수연제상

現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정보이사
現 대한의진균학회 총무간사
現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과장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