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신규 확진자가 늘어남에 따라 각국이 방역 강화에 나섰다. 이스라엘은 물론 호주와 중국, 대만 등 아시아권 국가들도 거리두기 강화와 봉쇄 조치에 들어갔다. 국내 전문가들도 상당한 우려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7월 방역 완화 조치를 앞두고 촉각을 세우고 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소규모 집단감염이 빈발하고, 델타변이 바이러스 확산의 불확신성이 높아지면서 호주와 이스라엘 등 상대적으로 방역에 성공해 온 국가들이 다시 봉쇄와 방역 강화에 들어갔다.

27일(현지시각) 호주의 최대 도시 시드니가 2주간의 봉쇄(록다운) 조치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시드니 일대 주민들은 2주간 생필품 구매·운동·의료 또는 동정적 돌봄·생업 또는 교육 등 4가지 필수 목적 이외의 외출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시드니의 봉쇄 조치는 전파력이 큰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진자가 유명 해변인 본다이 비치 일대에서 110명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뉴사우스웨일스(NSW)주의 글래디스 베레지클리언 총리는 봉쇄 첫날인 이날 브리핑에서 "이 변이의 강력한 감염력을 고려하면 수일 내로 확진자들이 지금까지의 수준을 뛰어넘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라며 "팬데믹이 시작한 이래로 지금이 가장 두려운 시간"이라 말하며 델타 변이 확산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코로나19에서 벗어났다고 자평했던 중국도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 조치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중국 CCTV에 따르면 중국 최고의 호흡기 질병 권위자인 중난산(鐘南山) 중국공정원 원사는 최근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독성이 강하고 전염성이 매우 높아 기존의 밀접접촉자 개념이 적용되지 않는다"라며 "접접촉자의 범위를 확대하는 등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광둥(廣東)성에서 진행한 자신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잠복기가 짧아 2∼3일 이내에 발병한다는 점도 밝혔다.

중 원사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함에 따라 확진자와 발병 4일 전까지 같은 공간이나 건물에 있던 사람들을 모두 밀접접촉자로 분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이 본격화되기 전에 방역 조치의 새로운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대만, 델타 변이 보고에 슈퍼마켓, 식당, 시장 사흘 간 폐쇄 

대만 지역 사회에서도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가 보고됐다. 

대만 보건 당국은 지난 26일(현지시각) 델타 변이 확진자 6명이 나왔으며, 이들 중 2명이 페루에서 이달 귀국하면서 바이러스를 들여온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또 이 중 1명은 가족 간 감염이 아닌 지역 사회 감염으로 분류됐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보건 당국은 핑둥 지역에서 대대적 검진에 나섰으며,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을 모두 격리했다. 이와 함께 해당 지역 슈퍼마켓, 식당, 시장에는 사흘간 폐쇄를 명령했다.

빠른 백신 접종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15일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실내 '노 마스크' 선언을 한 이스라엘도,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에 따라 열흘만에 다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이스라엘 보건부 산하 공공보건 서비스 책임자인 샤론 알로이-프레이스 박사는 "지난 한 달간 보고된 891명의 신규 확진자 가운데 50%가량은 2회차까지 접종을 마친 경우"라고 말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속에서 백신 접종자의 재감염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 이스라엘이 생활 방역 조치를 강화하는 것은 이런 배경에서다. 

김부겸 총리, 중대본 회의 주재. 사진 = 연합뉴스
김부겸 총리, 중대본 회의 주재. 사진 = 연합뉴스

국내 델타 변이 확산 가능성 ↑

국내 델타 변이 감염자는 지난 19일 기준 190명이지만 이들과 역학적 관계가 확인된 66명까지 합치면 총 256명으로 추정된다.

정은경 방대본부장은 최근 브리핑에서 "델타 변이가 유행하는 국가, 확진자 유입이 많은 국가에 대해서는 방역강화국가로 지정해 입국에 대한 통제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도 지난 27일 "변이 바이러스 유행 국가를 추가 지정해 관리를 강화하고 국내 유입을 적극 차단할 것"이라며 "또 신속·광범위한 역학조사를 통해 확산을 조기에 억제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난주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다시 500명을 넘어섰고,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유행하고 있어 많은 분이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1차 백신 접종이 다시 본격화하기 전인 7월 중순까지가 방역의 최대 고비가 될 것 같다"며 대규모 회식·모임 자제, 접종 완료자의 마스크 착용 등을 호소했다.

다만, 이날 김 총리는 또 7월 1일부터 적용될 지역별 거리두기 단계의 주요 내용도 설명했다.

그는 "최근 확진자의 70% 이상이 집중되고 있는 수도권은 개편안 2단계를 적용하되, 2주간 사적 모임을 6인까지만 허용하고 집회도 50인 미만으로 제한해 코로나19 확산을 최대한 억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 이외 지역은 1단계를 적용하되, 2주간의 이행기간 동안 지역 상황에 맞게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할 것"이라며 "관광객이 많이 찾는 제주는 2주간 6명까지만 사적 모임이 가능하다"라고 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