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파노로스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사진 = 파노로스바이오사이언스 제공

◆ 파노로스바이오사이언스, 시리즈A 투자 유치…200억 규모  

파노로스바이오사이언스(Panolos Bioscience / 대표 임혜성) 가 20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전략적 투자자인 OCI를 포함하여, 클라우드아이비인베스트먼트, UTC인베스트먼트, 케이클라비스인베스트먼트, JL파트너스 등 총 5곳이 참여했다.  

2019년 9월 설립 이후 19개월 동안의 누적 투자 금액은 315억 원이다. 

파노로스는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대량 생산 공정 개발을 완료한 핵심 파이프라인 PB101의 2022년 상반기 임상 1상 진입 및 추가 파이프라인 개발, 인력과 시설 확충 등을 계획하고 있다.

파노로스는 독자적인 다중 특이적 약물 생성 플랫폼인 αART(Anti-angiogenesis-based Artifact Re-targeting Tri-specifics platform)를 활용해 새로운 생물학적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단일 표적 단백질 치료제가 가지고 있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며, 다중 표적화를 통해 신약 파이프라인 확장 가능성이 뛰어난 플랫폼이다.

αART 플랫폼에 기반한 차세대 항암신약 후보물질인 'PB101'은 암세포 주변에서 과도하게 생성되는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의 모든 계열을 표적으로 삼아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성장인자 일부만을 표적하는 기존의 치료제와 달리 전달 경로를 모두 차단해 약물 내성을 줄일 뿐 아니라, 효능도 높일 수 있다. 

사진 = 마크로젠 제공
사진 = 마크로젠 제공

◆ 마크로젠 1분기 매출액 342억…전년比 19%↑

바이오기업 마크로젠이 연결재무제표 기준 1분기 매출액 342억 원, 영업이익 62억 원, 영업이익률 18%의 경영실적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288억 원 대비 1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20억 원 대비 210% 성장했다. 

실적의 배경은 핵심사업인 NGS 등 DNA 서열 분석 사업과 신사업인 싱글셀(SingleCell) 분석,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사업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일본·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의 사업 호조도 뒤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핵심사업 및 신사업 분야의 선도적 기술 경쟁력과 해외 시장 현지 수요 맞춤 영업 서비스가 지속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코로나 19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해외 거점 시장 내 적극적 수주 활동을 통해 신규 고객을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  

사진 = 한국바이오협회 제공
사진 = 한국바이오협회 제공

◆ 한국바이오협회 - 방역연계범부처감염병연구개발사업단 MOU 체결

한국바이오협회와 방역연계범부처감염병연구개발사업단이 감염병 방역 연구성과 사업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판교 코리아바이오파크에서 개최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감염병 방역 연구성과 사업화를 위해 감염병 방역 연구성과를 활용한 바이오산업계의 기술개발 및 산업화 촉진에 관한 협력 활동, 감염병 방역 연구성과와 바이오산업계 기술개발의 연계 및 산업화를 통한 활용・확대를 위한 교류 활동 등에 관련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부산시에 R&D센터 설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대표이사 박소연)가 오는 18일 부산시와 R&D센터 신설 투자양해각서 및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투자를 통해 기업은 강서구 명지국제신도시 내 연면적 4만5천㎡ 규모로 항체치료제 개발 및 신종감염병 백신 기술 개발을 주 사업으로 하는 R&D센터를 건립해 운영하게 된다. 

이를 위해 5년간 1억 5200만 달러(한화 1,680억 원)를 투자하고 석박사급 195명을 포함하여 총 209명의 인력을 고용할 예정이다.

◆ 한국바이오협회, 미국 바이오제약 마켓인사이트 세미나 개최 

한국바이오협회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밍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미국 바이오제약 마켓인사이트 세미나'를 오는 26일 협회 유튜브 채널 BioTV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미국 바이오제약 마켓인사이트 세미나는 펜실베니아주정부한국사무소와 한국바이오협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