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확진자 수 60만 명 넘어서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한 달 사이 12만여 명 증가했다.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를 발령했으나 감염 확산세가 계속돼 4차 대유행이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지난 2일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900명 늘었다고 밝혔다. 오후 8시 20분까지의 수치다. 일본 누적 확진자 수는 60만 명을 넘어 60만 5,597명을 기록했다. 한 달 사이에 12만 4,280명 증가한 것. 사망자는 누적 1만 400명을 기록했다.

직전 1주일과 비교했을 때 도쿄도와 교토부는 10% 정도 늘었고, 오사카부와 효고현은 비슷한 수준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지난달 25일부터 외출 자제와 음식점 등 상업시설 영업 제한, 출근자 70% 감축 등을 주된 골자로 한 3차 긴급사태를 발령했다. 발령 대상은 도쿄도와 오사카부(大阪府), 교토부(京都府), 효고(兵庫)현 등 4개 광역지방자치단체다. 기한은 이달 11일까지다.

3차 긴급사태의 발령은 대형 연휴인 '골든위크'(4. 39 ~ 5. 5)를 앞두고 유동 인구를 억제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오히려 늘었다.

긴급사태를 발령하고 1주일 정도 지난 시점이어서 아직 발령 효과를 판단하기는 이르다. 그러나 발령 기한인 이달 11일에 예정대로 해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하마다 아쓰오(濱田篤郞) 도쿄의대 특임교수는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연휴 중 집에 머무는 사람이 늘어 어느 정도는 감염자가 줄지도 모르지만, 11일 기한까지 (코로나19) 유행이 진정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마쓰모토 데쓰야(松本哲哉) 국제의료복지대 교수도 마이니치신문과의 인터뷰에서 "1주일만 봐도 (긴급사태) 선언에 의해 감염 억제 성과를 얻을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며 "시한대로 해제하면 해제 메시지만 크게 전달돼 감염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선언은 연장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산케이신문도 정부는 골든위크가 끝나고 긴급사태를 시한대로 해제할지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보이는데,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견해가 강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연장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일 가능성도 있다.

긴급사태 연장은 경제에 타격을 준다. 특히 올해 7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 개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되고 있다.

일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지난달 30일 총리관저 기자단이 긴급사태 연장 가능성을 묻자 "지금은 막 단기집중으로 (대책을) 부탁하고 있다. 효과가 나오도록 대처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일본 정부가 3차 긴급사태 발령 기간을 4월 25일부터 5월 11일까지로 1, 2차 긴급사태 때와 비교해 짧게 잡은 것은 오는 17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일본 방문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