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정재호 프로필성형외과 원장

'이목구비(귀,눈,입,코)'는 얼굴 생김새를 결정하는 요소다. 그런데 외모에서 귀의 중요성은 코나 눈에 비해 간과되는 편이다. '귀 성형'도 우리에게 아직 생소한 개념이다. 정재호 프로필성형외과 원장은 "실제로 귀는 인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귀 성형만으로도 이미지 개선에 큰 효과를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정 원장을 만나 귀 성형에 대해 자세한 얘기를 들었다. 

정재호 프로필성형외과 원장은 "
정재호 프로필성형외과 원장은 "귀 성형으로 이미지 개선에 큰 효과를 줄 수 있다"며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찾아 면밀한 상담 후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 '귀 성형'은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이목구비'라는 말에서도 '이(귀)'가 가장 먼저 온다. 물론 유래가 다르겠지만 여기에 빗대 귀의 중요성을 설명하곤 한다. 그만큼 귀가 얼굴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귀의 생김새는 이미지를 좌우한다. 눈,코,입과 조화를 이루는 귀를 만들어주면 전체적인 인상이 또렷하고 깔끔해진다. 

귀 성형은 얼굴형 개선 효과도 있다. 예를 들어 뒤로 누워 정면에서 잘 보이지 않는 귀를 세워주면, 상대적으로 광대는 들어가보이는 효과가 있다. 얼굴이 더 갸름해 보이기도 한다. 그래서 얼굴형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안면윤곽수술보다 상대적으로 간단한 귀 성형을 먼저 해보라고 추천하기도 한다. 

- 어떤 귀를 성형할 수 있는가. 

귀 모양에 만족하지 못하는 누구나 수술을 받을 수 있다. 귀 유형을 크게 나눠본다면 연골이 덜 형성되고 귀가 넓게 펼쳐진 '돌출귀', 귀 윗부분이 피부 밑으로 숨은 '매몰귀', 귀 위가 접혀져서 오그라든 '접힌귀', 귀가 지나치게 머리에 붙어 정면에서 잘 보이지 않는 '누운귀'다. 귓볼이 갈라져있거나 너무 넓은 경우에도 수술로 개선할 수 있다. 선천적으로 귀가 없는 '소이증' 치료에는 귀 성형수술이 필수적이다. 

- 주로 어떤 환자들이 귀 성형을 위해 병원을 찾는가. 

남녀노소 다양하다. 특히 귀는 다른 부위보다 성장이 빨라 5~6세가 되면 85%, 10~14세 정도에는 100% 끝난다. 그래서 취학 전부터 귀 성형수술을 받을 수 있다. 남자들도 머리가 짧아 귀를 잘 가릴 수 없으니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고령층의 경우 간혹 관상학적으로 좋은 귀를 만들고 싶어 찾아오기도 한다. 

- 수술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환자의 얼굴과 조화를 이루는 귀 모양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정면에서 귓바퀴가 보이는 정도를 가장 이상적이라고 본다. 의학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모양과 환자가 원하는 정도, 미적인 측면, 본래 얼굴과의 균형 등을 모두 고려해 세심하게 수술해야 한다. 

귀 모양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해칭 기법'을 사용한다. 해칭이란 미세하게 칼집을 내는 것이다. 보다 섬세한 수술을 위해 해칭 기법을 개발했다. 기존에는 실로 수술을 해서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는데, 해칭 기법으로 수술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 수술 후 환자들의 만족도는 어떤가. 

귀 성형은 코나 눈 등 다른 부위보다 만족도가 높다. 코나 눈은 어느 정도 미의 기준이 정해져있다. 코나 눈 성형 수술 시 환자가 닮고 싶은 연예인의 사진을 가져오는 것도 그런 맥락이다. 수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도 타인의 시선이 많은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귀 성형은 자기 만족과 더 연관 깊다. 사실 귀는 머리로 가릴 수도 있고, 남들이 주의 깊게 보는 부위도 아니다. 자신의 콤플렉스를 개선하고 싶은 목적이 큰 것이다. 또 다른 부위보다 수술한 티가 잘 나지 않는 반면 이목구비에 주는 효과는 매우 크다. 또 재수술이 비교적 쉽다. 수술 후 환자가 모양을 더 개선하고 싶다면 다시 시행할 수 있다.

- 수술 부작용은 없는가. 

귀에는 혈관이 많아 수술이 잘못되면 과다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치명적인 부작용은 없다. 의료진이 안전하게 수술하고, 또 환자가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는 수술 후 귀를 잡아 당긴다거나 자극을 주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냉·온찜질로 부기를 감소시켜주며 무리한 움직임도 피한다. 실밥 제거 후 2~3일 정도 후 부터 부기가 빠지면서 자연스러운 귀 모양을 볼 수 있다. 귀 뒤에 흉터가 생기기 때문에 충분히 가릴 수 있다. 

- 귀 성형을 고민하는 환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린다. 

실제 수술로 구현할 수 있는 정도와 자신이 원하는 모양의 간극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진과 자세하게 상담해 최적의 방향을 찾기 바란다. 또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찾아야 한다. 병원에서 진행한 수술 전-후 사진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 된다. 자신의 귀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주저 말고 상담받아보기를 권한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