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의 일부 주에서 체질량지수(BMI)가 40 이상인 고도비만 청소년의 부모를 양육태만 혐의로 체포하는 사건이 늘고 있다. 일례로 지난 6월 사우스캐롤라이나주는 한 소년의 체중이 250㎏을 넘자 그의 어머니를 양육태만 혐의로 기소했다.

이 같은 고도비만은 국내에서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며 현재 성인 인구의 4.1%에 달한다. 특히 청소년 비만 비율은 1998년 7.2%에서 2005년 14.4%로 급증해 문제가 더욱 심각한 상태다. 고도비만은 고혈압, 당뇨,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고지혈증, 지방간, 우울증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으로 발전해 결국엔 합병증으로 죽음에 이른다.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요법, 약물요법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다.

그러나 이들 요법은 성공적인 치료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어 비만수술이 가장 효과적이고 유일한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고도비만 수술 방법은 `조절형 위밴드 수술`과 `루엔와이 위우회술`이다.

`조절형 위밴드 수술`은 밴드(실리콘 튜브)를 위 상부에 장착해 식사량을 제한하는 것으로 수술이 간편하고 합병증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루엔와이 위우회술`은 위를 작게 만들고 음식이 내려가는 길을 소장으로 우회해 음식물 섭취와 영양분 흡수를 동시에 제한하는 혼합형 비만수술 방법이다. 수술 후에 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 운동습관의 변화, 행동습관의 교정이 필수적이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습관적인 폭식과 기름진 음식, 단 음식을 피하고 음식을 천천히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주호 이대목동병원 비만센터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