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꿈의 치료’라고 불리는 중입자 치료 도입이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DK메디칼솔루션가 수입 품목허가를 신청 치료용 입자선 조사장치(모델명: CI-1000)를 국내 첫 ‘탄소이온 중입자치료기’로 허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되는 중입자 치료기는 신촌세브란스 병원 중입자 치료기 전용 건물에 설치됐다.

중입자치료기는 탄소 이온 가속으로 생성된 고에너지 빔을 암세포에 조사해 정상 조직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암치료 의료기기로 고형암 치료에 사용하도록 허가됐다. 입자치료기는 기존 양성자 치료기 대비 무거운 탄소 이온을 가속화한 후 암세포에 조사하하기 때문에 양성자 치료기보다 암세포에 대한 파괴력이 큰 것이 특징이다.

식약처는 방사선 종양학과·핵의학과 등 전문가로 구성된 의료기기위원회를 개최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되었음을 자문받는 등 과학적이고 철저한 심사를 거쳐 허가했다고 밝혔다. 

보험적용과 구체적인 치료시기는 미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허가 이후 중입자 치료기기 기업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급여를 신청할 예정으로, 이전까지는 비급여로 치료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치료 시기는 신촌세브란스 병원의 준비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신촌세브란스병원 관계자는 “첫 환자 치료는 빠르면 내달 늦어도 5월에는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식약처는 향후 시판 후 조사를 진행해 다양한 암 치료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