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후 부작용 인과관계 인정되는 경우 여전히 낮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난 2월 26일 이후 신고된 이상반응 의심 신고가 누적 30만건을 돌파했다. 다른 증상으로 먼저 신고했다가 중증으로 악화돼 사망한 경우를 포함하면 백신 접종후 사망자는 1,000명을 넘겼다. 그러나 백신 접종에 따른 부작용으로서 인과관계가 인정되는 경우는 극히 드믈어 피해자들과 피해자 가족들의 고통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9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지난 6∼8일 백신을 맞은 뒤 이상반응이 의심된다고 보건당국에 신고한 신규 사례는 총 1만33건으로 나타났다. 백신 종류별로는 화이자 5,806건, 모더나 3,591건, 아스트라제네카 598건, 얀센 38건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2020년 2월 26일 이후 신고된 이상반응 의심 신고는 누적 30만 4,302건으로 집계됐다. 누적 사망 신고 사례 748명과 다른 증상으로 먼저 신고됐다가 상태가 중증으로 악화해 사망한 306명을 더할 경우 누적 사망자는 총 1,054명이다. 

접종 이후 총 누적 사망자를 백신별로 분류하면 화이자 555명, 아스트라제네카 448명, 모더나 38명, 얀센 13명이다.

추진단 등 방역당국은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백신 누적 접종 건수 6,877만 2,587건과 비교했을 때 이상반응 의신 신고는 0.44% 수준이란 입장이다. 특히 백신별 접종 건수 대비 이상반응 신고율은 모더나 0.61%, 얀센 0.58%, 아스트라제네카 0.52%, 화이자 0.36%다.

9일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상반응 신고 누적 현황. 자료 =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9일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상반응 신고 누적 현황. 자료 =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그러나 일선 의료 현장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 신고의 과정이 너무 복잡하고, 1차적으로 담당기관인 보건소 측에서 이상반응 신고를 받아주지 않으려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익명을 요청한 한 의료계 관계자는 "백신 접종 이후 부분적인 마비 증상과 근육성 텐프런이 발생해 이상반응 신고를 요청했는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른 부작용이란 의료진의 소견이 없으면 전화나 방문을 통해 이상반응 신고를 받아줄 수 없다고 하더라"며 "의료계 관계자라는 신분을 밝힌 이후에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이상반응 신고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상반응 피해자들 성토 쏟아져 

지난 7일 국회 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상 반응 피해자들과 피해자 가족들은 "국가가 예방접종 부작용을 책임진다고 했는데, 입에 발린 말이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강한 성토를 쏟아냈다. 

이들은 백신을 접종한 후 가족이 사망했거나 중태에 빠졌다고 호소하면서 정부에 백신과 이상 반응 간의 인과성을 더 폭넓게 인정해 피해를 보상해줄 것을 요구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안현준 씨는 “지난 8월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받은 아버지가 이튿날 심정지 상태에 빠진 뒤 사망했다”며 "많은 사람이 접종 후 짧은 시간 내 상태가 악화해 사망한다. 연관성이 없다고 당당히 주장할 수 있나"며 따졌다. 또 "책임 있는 국가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부작용을 책임진다던 약속을 지키라"며 "(오히려 정부가 백신 접종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면 인정해주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다른 이상 반응 피해자 가족인 안병두 씨는 부인이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후 5일 후 흉통 호소에 이어 심근염 진단을 받고, 심장 이식 수술까지 받아 생업을 제쳐두고 간병에 매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안씨는 "부인이 심장 쪽으론 (기저질환이) 하나도 없었다. 그런데 질병청으로부터 인과성을 부정하는 안내문만 달랑 한 장 받았다"고 토로하며 "집사람과 같은 병으로 배상받은 분이 한 분 있다는데, 우린 안됐다. 왜 그런지 자세히 밝히지도 않았고, 보고서도 못 보여준다고 했다"며 비판했다.

지난 3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중증 재생불량성 빈혈 진단을 받았다는 김근하 씨도 "인과성 인정이 안 된다는 종이 한 장으로는 납득하기 어렵다"며 "무슨 근거로 인과성이 없다고 하느냐"고 따졌 물었다. 그는 "몸과 마음이 무너졌다. 한 달 약값만 1백만원으로 경제적 부담도 심하다"며 "부작용을 책임진다던 정부는 '나 몰라라'한다"고 비판했다.

해당 발언들과 관련해 정은경 질병청장은 "국민의 입장에서 필요한 부분을 잘 설명하고 공감하는 부분이 많이 부족했다"며 "앞으로 어떤 이상 반응이 생길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인과성의 범위를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그간의 대응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을 개선하고 정부 내에서 여러 지원 방안을 같이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