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성 해성산부인과 대표원장
박혜성 해성산부인과 대표원장

어떤 남자가 저에게 보낸 메일입니다.

“‘세상 복잡해 죽겠구만 너는 그 생각만 하냐?’고 아내에게 구박을 많이 당하는 사람입니다. 남자에게 있어 섹스가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서 이 주제로 영상하나 만들어 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아내가 저번에는 섹스 할 때 온갖 구멍에 물은 다 마른다고 한탄합니다. 아직까지 아프다는 말은 안 합니다. 아내 나이는 55세, 생리는 명맥 유지중입니다. 오래지 않아 원장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남자에게 섹스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산부인과 의사이면서, 여자로서 생각했을 때 제가 생각하는 남자의 섹스는 마치 불나방이 불에 뛰어드는 것처럼 보입니다. 불에 타서 죽을 줄 알면서 불에 뛰어드는 불나방, 그 나방에게 어떤 생리적인 현상이 그런 행동을 하게 만들까요?

1. 성폭력, 성희롱, 미투 사건을 일으킨 남자들의 행동을 보면 마치 불나방과 같은 행동을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술에 취해서, 이성이 마비된 상태에서, 혹은 테스토스테론이 충만해서 발기가 된 남자의 음경은, 화살을 벗어난 활과 같고, 브레이크가 고장난 열차와 같습니다. 그런데 왜 남자들의 성적 충동은 자기 맘대로 자제가 안 될까요? 이 행동으로 인해 자신이 감당해야 하는 결과가 미리 계산이 안 될까요? 정신이 이상한 남자들만 그런 행동을 하는 걸까요? 그런데 유명한 정치인이나 연예인의 행동을 보면, 결코 이상한 남자들만 하는 행동이 아닌, 평범하거나 지적이고 돈이 많고 권력이 있는 남자들도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첩보 영화나 스파이 영화, 전쟁 영화를 보면 적진에서 미인계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상하 게도 모든 남자는 어김없이 미인계에 빠집니다. 그리고 결과는 적의 승리, 그리고 그 남자는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거나, 죽임을 당하거나, 감옥에 가거나, 인생의 쓴 맛을 보게 됩니다. 여자들 같으면 절대로 그런 유혹에 빠지지 않을 것 같은데, 왜 남자들은 하나같이 팜므파탈이나 독버섯같은 여자에게 빠지는 걸까요? 중요한 작전을 하고 있는 도중인데도 어떻게 그리 쉽게 여자를 보면 정신을 잃을까요?

이것을 호르몬과 진화생물학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성욕을 관장하고 일의 성취와 공격성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남자들은 되도록 많은 여자와 성관계를 맺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전쟁을 일으키고 결투를 하고, 남을 지배하고 싶어 하며 모험을 즐기는데, 그 배후의 주범은 테스토스테론입니다.

남성 호르몬은 남아로 잉태되면 태아 6주부터 생산되서 음경과 고환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임신 15~16주 때 최고치에 달하다가 점차 줄어들어서 태어날 때는 거의 분비되지 않습니다. 그러다 8세 무렵에 분비되기 시작해서 17세 때 정점으로 일정하게 유지되다가 30세 이후에는 해마다 1~1.2%씩 감소하여 70대에는 30대의 절반이 되지만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분비됩니다.

남성호르몬은 남성은 고환과 부신에서, 여성은 난소와 부신에서 생산되며 혈액을 통해 온 몸으로 공급됩니다. 뇌하수체가 남성 호르몬의 분비량을 결정하면 고환은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하고, 테스토스테론은 남자가 여자보다 스무 배 이상 최고는 100배 이상 분비됩니다. 상상이 갑니까? 상상이 안 가면 산부인과에 가서 남성호르몬 주사를 한 번 맞아보고 남자의 성욕을 경험해 보세요.

사춘기 때부터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갑자기 증가하여 성욕을 높이고 정자가 생산되면서 자꾸 쏟아내고 싶어집니다. 특히 남자의 정액은 2-3일이면 정낭이나 전립선에 차서 배출을 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됩니다.

남자 나이 열일곱이 지나면 언제라도 성행위를 할 수 있어서 걸어 다니는 폭탄이 됩니다. 결혼 후에도 끊임없이 다른 여성 주변을 맴도는 이유는 자신의 유전자를 퍼뜨리기 위한 진화의 경쟁으로 자신의 DNA를 확산시킬 기회를 잡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신은 남자를 디자인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남자는 배웠든 안 배웠든, 이성적이든 감성적이든, 결혼을 했든 안 했든, 젊든 나이가 들든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을 받아서 자신도 알 수 없는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21세기에 여권이 신장되고, 여자가 경제력을 잡으면서 남자의 성욕과 DNA를 신의 섭리라고 이해는 하지만, 그리고 사람은 용서가 되지만 죄는 용서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남자가 나의 남편이고, 나의 아버지고, 나의 동생입니다. 다른 남자의 행동은 법대로 해결하려 하지만, 그 남자가 자신의 피붙이고 가족이라면 절대로 그렇게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나의 남자의 성욕을 강 건너 불구경할 것이 아니라, 남자에게 있어서 섹스란 어떤 의미인지 한번 곰곰이, 관심을 가지고 생각해 봐야 합니다.

1. 나의 남자가 불쑥불쑥 테스토스테론이 많아질 때, 그 유혹을 다른 여자에게 풀지 않도록 부인이 잘 풀어주어야 합니다. 남자의 성욕을 잘 풀어주면 나의 남자가 사회에 나가서 덜 거칠어지고 덜 폭력적이 될 수 있고, 미투에 걸릴 확률도 거의 없을 것입니다.

2. 남편과 섹스리스 기간이 길어지면 나의 남자가 외도를 할 기회는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의 남자가 외도를 하기 전에, 섹스리스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섹스를 하는 것이 너무 아프면 남편과 손 꼭 잡고 산부인과에 찾아오시기 바랍니다.

3. 남자의 섹스는 사랑이고, 남자의 사랑은 섹스입니다. 만약에 나의 남자와의 섹스를 거부하면 나의 남자는 다른 여자와 사랑을 하고 섹스를 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러니 제발 나의 남자가 섹스하자고 제안하는 것을 거절하지 마십시오. 섹스가 재미없으면 맛있는 밥을 먹듯이 응용을 해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입맛이 없을 때 밖에서 맛있는 밥을 사 먹듯이 집을 떠나서 모텔에 가 보십시오. 분위기만 바꿔도 내 남자가 멋있어 보이고, 섹스가 더 재미있어집니다.

4. 특히 갱년기가 되면 재미있는 일도 없고, 화도 잘 안 나고, 웃음도 적어지고, 그리고 남편 과 하는 섹스도 재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한 달에 한 번을 하든, 두 번을 하든, 안 하든지 여자에게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재미도 없는 섹스를 하기 싫어서 남편에게 자주 거절을 합니다.

하지만 남자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부인이 남편과의 섹스를 거부하면 남자는 상처를 받습니다. 그가 싫어서 그와 하는 섹스를 싫어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인이 거절하는 횟수가 늘어나면 남자의 자존감은 낮아지고, 매사에 자신이 없어지고 의기소침해 집니다. 왜냐하면 남자에게 섹스는 그의 자존심이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그럴 경우 나의 남자가 외도를 하거나 성희롱, 성폭행 사건에 연류 될 가능성이 늘어나고, 그리고 가정이 깨질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배가 고플 때 하루 종일 언제 밥을 먹을까, 어떻게 허기를 해결할까 생각하면서 일을 하듯이, 남자에게 섹스가 해결이 안 되면 하루종일 섹스를 어떻게 해결할까 생각하게 합니다. 그러니 엄마가 자식을 굶기지 않는 것에 목숨을 걸듯이, 남편이 섹스가 고프지 않도록 부인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왜냐하면 남자에게 섹스는 정신적인 밥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비유를 하면 여자가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엄마에게 자식이 가장 중요하듯이, 남자에게 섹스가 가장 중요합니다. 커리어 우먼에게 일이 가장 중요하듯이, 남자에게는 섹스를 해 주는 여자가 가장 중요합니다.

저의 비유가 약간 과장되었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 과장된 비유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나의 남자가 원하고 나의 남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오늘 밤,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나의 남자에게 필요한 것을 여자가 기꺼이주면, 내 남자의 얼굴에 함박꽃이 활짝 필 것입니다.

내 남자의 눈이 세모에서 동그라미로 바뀌고 내 남자의 영혼이 없는 눈에 영혼이 생기고 내 남자가 친절해지고, 더 많이 웃고, 집안일을 기꺼이 도와주고 집은 회색빛에서 핑크빛으로 변할 것입니다.

틀림없습니다. 확인해 보십시오.
You can do it! Just do it!

[박혜성 해성산부인과 대표원장]

*본 칼럼 내용은 칼럼니스트 개인 의견으로 매경헬스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