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모공은 많은 이들의 피부 고민이다. 노성민 피부과 전문의가 유튜브 채널 '피부 트래블러'를 통해 모공이 커지는 이유와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소개했다.

모공은 말 그대로 털이 나오는 구멍이자 피지가 나오는 통로이기도 하다. 그런데 피지 분비가 많거나 각질로 표피층이 막혀 있으면 피지가 중간에 쌓이면서 모공이 커지게 된다. 또 노화로 인해 모공 벽을 이루고 있는 탄력섬유가 약해지면서 모공이 커지기도 한다.

노 전문의는 늘어난 모공을 줄일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미국 피부과의사학회(AAD)에서도 권장하는 사항이다.

1. 논 코메도제닉(Non-Comedogenic) 제품 사용하기
코메도제닉은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으로 모공도 막게 될 수 있다. 이소프로필 미리스테이트, 이소프로필 팔미테이트, 라놀린, 미네랄 오일, 코코넛 오일 등의 성분이 많은 화장품을 쓰면 모공을 막아 모공이 커질 수 있다. 

2. 세안은 아침 저녁으로 두 번 하기
화장을 지우지 않은 채로 잠드는 것은 절대 금물이며, 뜨거운 물로 세안 금지, 스크럽은 부드럽게 해야 한다.

3. 각질 제거하기
살리실산(BHA)이 들어있는 화장품을 사용해 블랙헤드, 과한 유분 등을 제거해 모공의 청결을 유지해준다. 단, 살리실산이 피부장벽을 파괴하고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두 번 이하가 권장된다.

4. 레티놀 제품 사용하기
레티놀(Retinol)과 레티놀 팔미테이트(Retinol Palmitate)는 주름 개선 완화 기능성으로 식약처에 고시된 성분이다. 모공을 구성하는 섬유질 강화, 각질 예방, 피지 분비 등 모공을 넓히는 3가지 원인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단, 레티놀은 빛과 산소에 취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취침 전 사용해야 하며, 농도 0.1~1%인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5. 선크림 사용하기
자외선은 광노화를 일으켜 피부가 탄력을 잃게 만든다.  따라서 선크림을 충분히 발라 노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피부 트래블러 - 피부과전문의 노성민
- 연세파스텔 피부과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키워드

#핫튜버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