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물 가글의 잇몸 염증 완화 효과에 대해서 일반인과 전문가간 의견이 분분하다. 

유튜브 채널 '치과의약사TV'에서 소금물 가글이 구강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상황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전제다.

현재까지 연구 결과 소금물 가글은 소염, 살균 작용으로 충치와 잇몸병 예방 효과가 있는 것이 알려졌다. 

소금물은 삼투현상 일으켜  물과 농이 잇몸 조직에서 소금물 쪽으로 제거되게 한다. 잇몸 염증과 붓기를 줄게 하고 세균 세포벽을 파괴해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다.

치과 사랑니 발치나 수술 중에도 정제된 소금물을 사용하는데, 소독 및 상처 치유 촉진이 된다는 것이 논문을 통해 검증됐다.

다만 무턱대고 소금만 많이 넣으면 되는 것이 아니다. 가글에 사용되는 소금물은 1~3%농도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정에서 이같은 농도를 맞추는 것은 쉽지 않기에 약국에서 쉽게 구매 가능한 멸균 생리 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글 횟수는 1일 1~2회가 적합하다.

또한 소금물은 가글용도에만 써야 하며 소금으로 양치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날카로운 결정이 잇몸과 치아에 상처를 내 잇몸이 가라앉거나 퇴축되는 결과를 낳는다.

게다가 잦은 소금물 가글은 구강 환경을 지나치게 알칼리화시켜 오히려 구강내 정상 세균을 파괴하고 잇몸 염증이 심화 및 구강 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금물 가글이 치아 통증 원인 자체를 제거하지 못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어느 정도의 붓기 제거엔 도움될 수 있지만 치은염을 일으키는 치석과 치태는 물리적 제거가 필요하다.

 치과의약사 TV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