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먹는 음식은 장기적으로 뇌 기능에 영향을 끼친다. 특히 일부 음식은 자주 섭취할 경우 궁극적으로 치매 등 뇌질환이 유발되기 쉬운 상태를 만들 수 있어 조절을 요한다.

◆ 설탕 음료
마트에서 파는 대부분의 음료는 건강에 해로우며 장기 섭취시 비만,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음료에 포함된 과당은 학습 능력, 기억력 등 전반적 뇌 기능을 감퇴시키고 새 뉴런 형성을 감소시킨다.

◆ 트랜스지방
뇌 구성 성분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지방이다. 건강한 지방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트랜스 지방이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트랜스 지방은 마가린, 쇼트닝 등에 들어있다. 한 연구 발표에 따르면 DNA와 단백질을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과하게 생성하는데, 이런 산화 스트레스가 쌓이면 뇌의 기억 중추 해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정제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두뇌 활동에 필요한 물질이다. 그러나 밀가루 등 정제 탄수화물은 섬유질과 영양소가 제거되어 섭취 시 체내에서 빠르게 당으로 분해, 혈당 수치를 높인다. 혈당을 크게 높이는 음식은 뇌 해마에 염증을 유발, 기억력 손상에 기여할 수 있다. 가급적 정제되지 않은 곡류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는 이유다.

◆ 알코올
알코올이 두뇌에 미치는 악영향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만성적 알코올 섭취는 뇌를 수축시키고 신경전달물질을 방해한다. 알코올 중독자는 비타민 B1결핍으로 코르사코프 증후군이 발병, 심각한 기억상실과 불안정, 시력상실을 유발할 수 있다.

◆ 수은 농도 높은 생선
고등어, 대구 등 일반적인 생선은 DHA함량이 높아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청새치, 눈다랑어, 상어, 왕고등어, 금눈돔, 태평양참다랑어, 황새치 등은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험하다. 먹이사슬 상위권에 위치했기 때문에 보다 수은 농도가 낮은 물고기들을 포식하면서 수은이 축적된 것이다. 특히 수은 중 가장 문제되는 메틸화수은은 대뇌피질 및 소뇌 위축을 일으키는 ‘미나마타병’의 원인이다.

◆ 인공 감미료
설탕의 200배 맛을 가진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은 가공식품 제조 비용을 줄이는데 쓰인다. 그러나 편두통 유발 인자로 알려졌다. 심지어 미국심장협회 학술지 ‘뇌졸중’에 게재된 한 연구에 의하면 아스파탐이 함유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하루 두 캔 이상 마시면 뇌졸중 위험이 25%, 심근경색 위험이 33%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확한 기전은 알려지지 않았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