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와 대파의 맛과 영양을 합쳐놓은 쪽파는 밥상 위의 감초로 알려져 있을 만큼 한식에서 빠질 수 없는 식재료다. 쪽파에는 황화알릴, 엽록소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항균작용과 염증을 없애주는 작용을 한다. 특히 황화 알릴은 위의 더부룩한 증상을 개선하며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 성분은 비타민B1과 결합해 알리티아민을 형성하고 우리 몸의 신진대사도 활발하게 해준다.

쪽파도 부위에 따라 그 효능이 다르다. 인제대학교 대학원 연구에 따르면 쪽파 흰 뿌리의 폴리페놀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 한다고 발표했다. 쪽파 흰 뿌리 부위는 퀘세틴이나 안토크산틴 같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데 항생제 과도 복용으로 줄어든 유익균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유익균이 활성화되면 포도당 흡수 및 면역계를 정상화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

쪽파의 녹색 줄기 부위는 치주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 전남대학교 대학원 치의학과 연구에 따르면 엽록소 성분이 구강 세균을 억제해 구강 건강에 도움 된다고 설명했다. 줄기의 엽록소가 구강 세균을 억제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중화시키는 항생제 역할을 한다. 게다가 치아형성에 도움 되는 비타민K가 풍부하다.

◇ 쪽파 김치

<재료>

쪽파 2단, 다진 마늘 3큰 술, 새우젓 3큰 술, 치액젓 1컵, 고운 고춧가루 2컵, 설탕 2큰 술, 통깨, 밀가루 2큰 술, 물 2컵

<만드는 법>

① 파 손질을 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둔다.

② 큰 양푼에 쪽파를 담고 멸치액젓을 뿌리 쪽에 골고루 붓고 15분 간 절여준다.

③ 밀가루 2큰 술, 물 2컵을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끓여준다.

④ 다진 마늘, 새우젓, 양파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⑤ 식힌 밀가루 풀에 고춧가루 2큰 술, 믹서기에 간 양념과 설탕 2큰 술을 넣고 섞는다.

⑥ 김치 양념을 파에 골고루 발라준다.

⑦ 김치 통에 차곡차곡 넣고 상온에서 2일 정도 둔 다음 냉장보관하면 된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