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생리 주기는 기본적으로 일정하지 않다. 사람마다 조금 짧거나 조금 길기도 한데 가장 짧을 때와 가장 길 때의 차이가 8일 미만이면 정상적인 생리 주기를 가진 것으로 본다. 차이가 8일에서 20일 사이면 월경 불순으로 볼 수 있으며, 21일 이상으로 길어진다면 매우 불규칙한 것으로 산부인과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본인의 생리 주기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생리 날짜를 달력에 표시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간혹 생리가 불규칙하고 매번 시작하는 날짜가 다르다 싶어도 몇 달간 달력에 표시하다 보면 의외로 규칙적일 때가 많다.

생리 주기는 지난달 생리 시작일과 이번 달 생리 시작일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평균은 ‘28일’이지만 21~35일까지 범위가 꽤 넓어서 3주마다 하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꽤 여유롭게 5주마다 하는 사람도 있다. 그때마다 극심한 생리통을 겪어야 하다 보니 여성들은 생리 주기가 긴 것도 ‘복’으로 여긴다.

다만 청소년기에 초경을 시작한 후 몇 개월 동안은 난소가 성숙하지 않아 생리 주기가 불규칙할 수 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1~2년 정도면 점점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갖게 된다.

많은 여성들이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 여성의 신체는 항상 변화하고 건강상태나 주변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도 주기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매달 정확한 날짜에 시작한다면 좋겠지만 대다수는 오차 범위가 있는 만큼 생리 예정일 전후로 미리 대비를 해야 한다. 본인의 생리 시작일을 알지 못해 당혹스러운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한 번쯤 달력에 표시해 주기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