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진 연세제이치과 대표원장
취업 면접이나 결혼 맞선 등을 앞두고 있는데 삐뚤어진 앞니가 콤플렉스인 경우가 있다. 삐뚤어진 앞니로 중요한 자리에서 말하기도 웃기도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치과에서는 여러 교정 방법 중 하나인 ‘앞니 부분 교정’을 통해 치아교정 비용과 기간을 줄여볼 수 있다.

앞니 부분 교정은 앞니가 벌어졌거나 배열이 고르지 못해 일상생활에서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려운 경우, 전체 치아의 배열 문제가 아니라면 앞니만 교정하여 치아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치아교정은 대부분 소요되는 기간이 긴 편이다. 개인적인 특성이나 시술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치열 전체를 교정하는 시술이라면 짧아도 6개월, 길면 2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앞니만 부분적으로 교정하는 급속교정은 적게는 3개월 정도, 평균 6개월 정도의 시간만으로 치열을 교정할 수 있다. 치열은 고른데 앞니만 벌어졌거나 앞니라인만 약간 삐뚤어진 경우라면 부분교정이 적합하다. 하지만 덧니가 심하거나 발치가 필요한 경우 등 정밀 검사를 통해 전체 교정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내려지면 앞니만 부분교정은 불가능 하다.

만약 짧은 기간 동안 진행하는 급속교정이 불가한 경우라도 설측교정이나 투명교정을 통해 외관상 장치가 드러나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 치아교정을 진행해볼 수 있다.

부분교정은 전체적인 치열과 턱관절, 교합상태를 고려하여 이동이 필요한 치아를 정확하게 파악해 진행해야 하는 치료다. 따라서 개인 치아상태에 대해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을 한 후 이에 따른 맞춤형 교정이 필요하다.

[정경진 연세제이치과 대표원장 / 교정과 전문의]
*본 칼럼 내용은 칼럼니스트 개인 의견으로 매경헬스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