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오늘 아침부터 오른쪽 머리가 전기에 감전된듯 찌릿합니다. 아침에는 1시간에 한번, 오후에는 10초에 한 번씩 계속 아픕니다. 무슨 증상이며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A. 머리가 아픈 증상은 두피 신경의 문제로 찌릿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의 증세로 보아 후두신경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머리 뒤쪽이 아프다면 경추성두통으로 보입니다.
경추성두통은 목 근육이 뭉치면서 머리 위쪽까지 전기가 오듯 묵직하게 통증이 생기고 간혹 눈까지 아플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목에서 두피로 올라가는 두피신경이 눌리면 심한 후두신경통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불규칙적으로 나타났다가 호전 됩니다.
일단 구부정한 자세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자세를 바로 하고 목 이완운동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베개를 목 부위에서 5~8cm 정도 바꾸어 숙면을 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한편 편두통도 뒷골이 아프면서 어지럽고 오심 등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만성 두통이라면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 생활습관을 조절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가까운 신경과를 찾아 치료하기 바랍니다.
※ Dr.MK 상담의=오세호 전문의(오즈신경과 원장)


강현지 매경헬스 리포터 [qkfzlfl@mkhealth.co.kr]
[매일경제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