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보청기' 검색 때 '초저가''초소형'에 훅 가면 안되는 이유

보청기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청각사의 정교한 조절·지속 관리 필요 귀 질환 유무, 난청 정도와 원인, 유형 따라 귓속형·귀걸이형 달라져 "보청기 만족도는 가격 아닌, 개인 청력에 맞고 사후관리 여부에 달려"

2025-11-25     이병문 의료전문기자
​보청기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귀 질환과 청력 상태를 정기적으로 진료할 수 있고, 기능이 복잡하고 섬세한 보청기 관리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청각사가 함께 있는 곳에서 보청기를 구매해야 한다.

보청기 가격을 알아볼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가 있다. 인터넷에서 보청기를 검색하다 보면 '초저가', '초소형'과 같은 문구가 쉽게 눈에 띄는데, 이는 마치 작고 눈에 띄지 않으며 저렴한 보청기가 가장 좋은 조건인 듯한 인상을 준다. 물론 보청기를 구매할 때 가격과 디자인은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 보다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어디에서' 보청기를 알아보느냐이다.

그렇다면 보청기를 알아볼 때 어떤 기준으로 알아보아야 할까? 
난청중점 김성근이비인후과 김성근 원장은 "보청기는 구매 직후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단순 기기가 아니라, 전문가의 정교한 조절과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되는 의료기기이다. 즉, 보청기는 전문가의 판단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서만 올바르게 기능하고, 그 효과를 충분히 낼 수 있다는 것이다"라면서 "보청기는 개인의 귀 상태, 난청의 종류와 특성, 활동 환경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보청기를 선정하고 조절할 수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청각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알아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비인후과전문의의 귀 진료가 중요한 까닭= 나에게 맞는 보청기를 알아볼 땐 우선 이비인후과에서 귀 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 보청기는 크게 귓속에 넣어 사용하는 유형과 귓바퀴에 걸어 사용하는 유형으로 나뉜다. 이 중 어떤 유형이 적합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진료 과정 후 제시되는 보청기 처방이 필수적이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귀 진료를 통해 중이염과 같은 만성 귀 질환의 유무, 난청의 정도와 원인, 난청의 유형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데, 이러한 변수들로 인해 개인에게 적합한 보청기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비인후과전문의의 진료 없이 보청기를 구매한다면 보청기의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귀 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음 영역에 난청이 있고 저음 영역에 청력이 남아 있는 노인성 난청인이 전문의의 진단 없이 귓속형 보청기를 사용한다면 소리 울림 현상으로 큰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귀지가 많거나 중이염이 있는 경우 귓속형 보청기를 사용할 시 귀지가 더 쌓이거나 염증이 악화될 수 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귀 진료는 보청기 구매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필요하다. 보청기 사용 중에도 중이염,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병, 귀지 막힘 등 다양한 이비인후과적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질환을 방치하면 난청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보청기를 사용하는 중에 본인이 인지하지 못한 귀 질환이 정기적인 진료를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 김성근 원장은 "귀와 청력 상태에 따라 개개인에게 적합한 보청기가 달라지고, 구매 이후에도 전문의의 정기적인 귀 진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보청기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는 우선 개인에게 맞는 보청기를 처방할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진단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청각사의 보청기 관리가 중요한 까닭=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필요한 보청기의 유형이 결정되면, 이후에는 청각사를 통해 구체적인 보청기를 선택할 때 도움을 받아야 한다. 김성근이비인후과 김성근 원장은 "보청기의 브랜드는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넓고 그에 따른 기능이 각기 다르다"며 "청각사는 보청기 전문가로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귀 진료와 보청기 처방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골라줄 수 있다"고 말했다.

보청기는 구매 시 1차적으로 개인의 청력 상태에 맞게 조절되지만, 기능이 복잡하고 섬세하기 때문에 구매 후에도 정기적인 조절이 필요하다. 청각사는 사용자의 청취 환경과 소리 취향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보청기 조절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과정은 보청기 만족도에 크게 기여한다. 또한 보청기는 사용 중 언제든 고장이나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청각사의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보청기를 고르고 구매할 때는 전담 청각사가 충분한 사후관리를 제공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보청기는 일반 전자기기가 아니라 하루 종일 귀에 착용하는 의료기기이므로, 청각사를 통한 맞춤 조절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보청기를 처방받은 이후에는 경험이 풍부하고 사후 관리를 보장하는 청각사의 도움을 받아 개인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 사용 중 불편 사항이 있을 경우 이를 적극적으로 알려 기기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청각사는 각각 귀 건강과 보청기라는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지만, 보청기가 필요한 난청인에게는 두 전문가의 협력이 모두 중요하다. 어느 한쪽의 도움이라도 부족하면 보청기의 충분한 효과를 누리기 어렵다.
김성근 원장은 "보청기는 다양한 장소에서 판매되고 각 기관마다 제공하는 가치가 다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에게 적합한 보청기를 찾아주고, 이후의 관리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문 의료진과 청각사가 함께 하는 곳인지 꼭 확인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병문 의료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