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새해가 오면 목표를 세우곤 한다. 금연은 다이어트와 함께 많은 사람이 하는 단골 다짐이다. 그만큼 쉽지 않아 반복되기도 한다. 금연 결심을 지키는 건 쉽지 않다. 중독을 유발하는 니코틴이 있기 때문이다. 니코틴의 지속 효과는 4시간 정도로, 이 시간이 지나면 다시 담배를 찾는다. 이외에도 스트레스와 의지 부족, 습관, 주변 사람과의 관계, 술자리 등의 환경적 요인이 금연 실패 원인으로 꼽힌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각나는 것이 담배일 정도로 스트레스와 담배의 관계는 밀접하다.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때 담배가 생각나면 편안한 자세로 긴장을 풀어주고 코를 통해 호흡하는 것이 좋다. 만약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아무도 없는 곳에서 소리를 지르는 것도 방법이다.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갖는 것도 좋다.

◆ 의지 부족

금연 의지가 부족해 담배를 끊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면 금연 서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담배를 끊는 서약자와 이를 도와주는 지원자의 서명을 받아 금연을 약속하며, 주변 사람에게 금연을 알려서 협조를 구한다. 만약 직장, 학교, 군대 등 집단 내에서 흡연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 금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 음주

평소 흡연을 하지 않지만 음주 후 담배를 피는 사람이 있다. 이는 술을 마시면 조절 능력이 약해져 흡연 욕구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면 알코올과 담배의 독성물질이 함께 작용해 신체 저항력이 약해진다. 금연 초반에는 금주하는 것이 좋으며, 술자리에 참석해야 한다면 신맛이 나는 과일이나 오래 씹을 수 있는 안주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습관

습관적으로 흡연하는 사람은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와 상담하고 약물치료를 통해 금연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흡연은 단순한 습관이나 기호의 문제라기보다 ‘니코틴 중독’ 현상으로 보기 때문에 혼자 힘으로 끊을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김규남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금연은 한 번에 성공하는 경우는 드물며, 성공할 때까지 시도해야 한다“며 “주위 사람에게 금연하는 것을 알리면 금연 성공률은 높아진다”고 말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