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다시 춤추다
수술 권하는 정형외과의 비밀

오래 사는 것보다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는 것이 중요한 ‘100세 시대’. 건강수명을 가로막는 장벽 중 대표적인 것이 관절염이다.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1명, 50대 이상은 절반이 앓을 정도로 최근 관절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건강한 노후를 위한 필수 조건 ‘관절 건강’에 관한 건강 서적을 소개한다.

◆ 관절의 올바른 이해와 관리 <관절, 다시 춤추다>

[힘찬병원]
[힘찬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이수찬 힘찬병원 대표원장은 35년간 의료현장에서 겪은 에피소드와 치료 사례를 담은 <관절, 다시 춤추다> 책을 발간했다. 독자들이 관절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관리·치료할 수 있도록 돕는 책으로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한 관절 건강 안내서로 만들어졌다.

<관절, 다시 춤추다>는 최대한 오래 자기 관절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1장 에서는 의료 현장에서 환자를 보며 저자가 느낀 관절 치료 에피소드와 생생한 경험담을 전한다. 2장 ‘수술에도 골든타임이 있다’는 관절 치료를 미루다 낭패를 본 사례를 통해 관절 치료의 골든타임 사수가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한다. 이어 3장에서는 줄기세포 치료, 3D인공관절, 로봇인공관절수술에 대한 솔직한 의견과 뼈주사, 스테로이드, 수술마취, 연골재생, 건강기능보조식품 등에 대한 잘못 알려진 정보나 오해들을 바로잡는다. 마지막으로 절대 넘겨선 안 되는 관절의 이상신호와 관절 건강을 위한 올바른 자세 및 운동법, 관절수명을 늘리는 연령별 관리법, 장수의 비율은 근육 등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담았다.

저자는 “지난 35년 간 겪은 다양한 치료사례, 환자들이 많이 물어보는 궁금증, 잘못 알고 있는 의학정보 등을 담은 책이 병원을 개원한 지 20주년이 되는 해에 출간돼 개인적으로도 더욱 뜻깊다”고 전했다.

◆ 관절, 근육 통증의 진실 <수술 권하는 정형외과의 비밀>

[산지니]
[산지니]

지긋지긋한 어깨, 허리, 무릎 관절 통증.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수술 권하는 정형외과의 비밀>의 저자 황윤권 정형외과 전문의는 “환자 스스로 꾸준히 두드리고, 누르고, 펴면 아픈 증세는 해결된다”고 정리한다.

황윤권 정형외과 전문의는 21년째 부산에서 정형외과를 운영하는 의사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의술의 기본은 진실된 치료’임을 강조한다. 관절이 아파 병원을 찾는 환자들에게 과한 진료와 엉터리 수술을 권하는 의사들의 태도를 비판하는 데 주저함이 없다. 또 환자의 근육이나 관절이 아픈 원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환자 스스로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책에서는 허리, 무릎, 어깨 등 부위별로 구분해 통증이 생기는 원인 등 환자가 알아야 할 정보를 담았다. 무릎 통증의 비밀, 어깨질환에 사용되는 어려운 병명, 통증 없애는 의사는 고마운 의사인가 등 환자 중심의 정보를 볼 수 있다.

또 환자 스스로 관절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저자는 책에서 “이 병원, 저 병원 전전하며 비싼 검사를 하고 장기적으로 두통약을 복용하는 것은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하길 바란다. 지긋지긋한 두통에서 벗어나려면 스스로, 오랫동안, 아프고 괴롭도록 목 뒤 근육을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 무릎 질환의 치료, 재활, 예방까지 <무릎 아프기 시작하면 이 책>

[길벗]
[길벗]

건강과 재미를 위해 다양한 레저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과도한 활동량으로 무릎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아 최근 3040세대에서도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10년간 재활의학과 병원을 운영하며 많은 환자를 만난 저자 김유수 재활의학과 전문의는 <무릎 아프기 시작하면 이 책>을 출간했다. 

저자는 정통 재활 의학을 기반으로 노화 방지 의학, 퍼스널 트레이닝, 대체 의학, 아로마테라피 등을 접목하여 ‘관절 노화 방지’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융합의학기술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책에서는 ‘무릎 관리 매뉴얼 4단계’ 원칙을 제안한다. 단순히 관절 건강을 위한 운동법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질환의 원인과 증상을 꼼꼼하게 담았다. 어떻게 하면 손상을 줄이고, 제대로 된 재활과 치료를 하고, 나아가 예방과 관리를 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무릎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와 무릎 통증 발생 시 응급 처치 등 정보를 알려준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무릎 통증의 자가진단과 만성, 급성 통증의 차이점 그리고 수술적 치료와 보전적 치료 등 무릎 통증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담았다. 

저자가 강조하는 ‘무릎 관리 매뉴얼 4단계’ 부분 에서는 무릎 기초 트레이닝부터 관절에 좋은 영양 성분 등 무릎 건강 관리를 위한 내용도 소개한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