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식욕 부진, 추위 느끼는 증상 감기와 유사
발병률 높은 중년여성 정기적인 검사 중요해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전형적인 환절기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이 시기에는 평소보다 추위를 많이 느끼고 피로감이 커지는 등 증상이 나타나면 별다른 의심 없이 감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환절기 감기 증상이 아닌 ‘갑상선 기능저하증’일 수 있다.

갑상선은 성장과 발육을 촉진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 나비넥타이 모양의 호르몬 기관이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갑상선에 발생한 기능적 문제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낮거나 결핍된 상태를 말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만성피로, 식욕 부진, 변비, 피부나 손톱, 머리카락의 생기가 없어지기도 한다. 열 발생이 줄어들어 추위를 많이 타고 땀이 잘 나지 않는다. 식욕 저하로 많이 먹지 않아도 체중이 증가하는 현상도 나타난다. 또 간혹 기억력이 감퇴해 치매로 오인되기도 한다.

이처럼 주요증상이 모호하고 평소 겪을 수 있는 감기 등과 유사하기 때문에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 호르몬 결핍이 서서히 진행되면 증상을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정홍규 세란병원 유방∙갑상선클리닉 외과 과장은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데 매우 중요한 호르몬으로, 부족한 상태로 방치되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며 추위를 많이 타고 변비가 생긴다"며 "가을로 접어드는 환절기에 증상이 헷갈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갑상선 기능저하증 진료인원은 60만명을 넘어섰다. 전체진료 인원 중 40~60대가 67%를 차지했다.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약 5배가량 높은 비율을 보였다.

정 과장은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50~60대 중년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갑상선 호르몬제제 복용으로 쉽게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료가 늦어지거나 방치했을 경우 심혈관 질환, 혼수(昏睡), 저혈압 등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검사와 치료가 중요하다. 발병위험이 높아지는 중년 여성의 경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