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찾아오면 여행이나 야외활동에 대한 기대로 들뜨는 사람이 있는 반면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도 많아진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1년 기준 9월~11월에 우울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총 117만 2610명에 달했다. 이는 사계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된다.

가을에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이 늘어나는 원인 중 하나로 ‘세로토닌’ 분비 감소를 꼽을 수 있다. 세로토닌은 정서적 안정감과 행복을 느끼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에는 세로토닌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잠이 늘고 기분이 쉽게 가라앉는 등 우울증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

가을철 우울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햇볕을 충분히 쬐는 것이 중요하다. 또 기분 조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와 식품을 적절히 섭취해 주는 것도 좋다.

새콤달콤한 맛의 키위는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하는 등 장 건강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와 함께 노란 과육의 골드키위는 피로감과 우울함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가을에 섭취하는 좋은 과일로 꼽히고 있다.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은 우울증 등을 겪고 있는 기분장애 환자에게 4주간 제스프리 썬골드키위 2개를 매일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피로감과 우울함은 각 38%, 34% 감소했고 활기는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키위의 비타민C가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는 역할을 한 것으로 연구진은 분석했다. 또 키위 속 트립토판 성분이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해 기분 전환과 정서적인 안정에 도움을 준다.

생선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우울감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생선 속 오메가3 지방산은 뇌세포 활성화, 도파민과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 효과를 강화하고 강력한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해 두뇌 신경 전달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어에는 비타민D가 풍부해 기분을 조절하고 우울감 예방에 도움이 된다.

조현 순천향대 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비타민B는 활력 비타민으로 평소 활력이 떨어지거나 기분이 가라앉는 경우가 많다면 식품이나 영양제를 통해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비타민D는 일조량과 우울감과 관련이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