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부동산회사를 목표로 부동산PM, 분양대행 전문회사 등을 운영해오던 오성홀딩스그룹이 식품 브랜드 '심원'을 런칭했다.

최근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간편식이나 즉석 가공식품이 아닌, 절대적인 시간과 정성이 필요한 어려운 식품 ‘간장게장’ 전문 브랜드다.

순수 국내산 재료로 만든 간장게장으로 진정한 K-FOOD를 세계에 알리겠다는 포부를 전한 장동민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부동산에서 식품사업으로...어떤 계기가 있었나?

3년 넘게 코로나를 겪으며 우리 실생활에 배달 시장과 온라인 주문 시장이 굉장히 비대한 큰 공룡 시장이 됐다.

고열량에 영양가는 낮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 먹는 것, 대기업 은퇴 후 하루 종일 튀김 기름 앞에서 고생하시는 치킨집 사장님, 대기업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횡포에 힘없이 끌려가는 가맹점들. 이런 모든 상황들을 지켜보면서 이런 애로사항을 없애겠다는 신념으로 제대로 된 식품 사업을 해보겠다는 결심이 생겼다.

최고의 제품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중앙 제조센터에서 일괄로 만든다는 계획으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최고급 식재료를 찾았고, 그것을 활용하여 느리지만 가장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정한 K-FOOD를 만들어 보고자 했다.

사진 = 심원 간장게장
사진 = 심원 간장게장

 

왜 ‘간장게장’을 선택했나

‘진정한 K-FOOD란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최근 미국 뉴욕이나 LA 등지에서 팝업매장 런칭을 통해 알려진 CJ 비비고의 비빔밥과 만두. 기존 K-POP을 통해 전세계에 널리 알려진 김치와 더불어 불고기와 갈비.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생겼다.

미국 뉴욕 맨하튼의 유명 한식당 메뉴판을 보는데 고기의 원산지는 미국산이고, 그와 더불어 함께 나오는 김치는 중국산이었다. 나름의 충격을 받았다.

또 몇 출처 불가한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 김치가 중국이 원조이고, 불고기나 갈비는 일본의 야끼니꾸가 원조라는 가시를 보며 다시한번 진정한 K-FOOD를, 원물에 대한 원산지까지, 뼈속까지 한국이라는 진정한 K-FOOD를 고민하다 ‘간장게장’을 선택했다.

‘심원’의 간장게장 장점은?

심원 브랜드 제품의 장점은 큰 틀로 봤을 때 ‘건강한 식품’이다. 건강한 맛을 내기 위해 오랜 시간을 투자하고 끊임없이 노력했다. 간장게장의 비린 맛을 잡고 짜지 않은 맛을 내기 위해 연구했다. 그 결과 국내에서 생산한 3년이상 간수를 뺀 최고급 천일염을 사용하여 최상의 비율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만들어낸 비린맛을 잡아줄 맛간장이 탄생했다. “먹어본 사람들이 모두는 아닐지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먹었던 간장게장 중 비린맛이 제일 안나는 간장게장”이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들었을 정도로 당당히 내세울 수 있는 심원의 ‘자신감’ 이다. 

SEA-FOOD는 크면 클수록 맛이 좋다고 한다. 방어도 대방어라는 말이 있고 참치를 비롯한 홍어, 다금바리 등 한국에서 주로 잡히는 생선의 대부분은 크기에 따라 맛이 다르고, 어느 정도의 크기에 도달해야 맛이 더 살아난다고 한다.

꽃게도 마찬가지로 연평도산 최고급 제품을 사용해 크기가 큰 암 꽃게를 사용해 맛을 살려보자고 생각했다. 연잎을 사용할 때 국내산 최고급 연잎을 사용해 수분도 지키고 짠 맛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지금까지 어떤 성과들이 있었나?

작년 10월 인천남동센터에 공장을 인수하고 12월 HACCP 인증을 받았다. 본격적으로 제품을 판매한 것은 올해 1월이다. 감사하게도 론칭 1년도 채 되지 않아 많은 분들이 찾아 주셨다. 가장 최근에는 ‘카카오메이커스’에서 7월, 8월 두 달에 걸쳐 2번의 딜을 진행했다. 총 2천여 세트를 판매하며 ‘조기 완판’ 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8월말 3차 딜을 진행할 계획이다.

7월에는 마켓컬리와 직매입 계약을 체결했다. 간장게장과 연잎보리굴비 두 가지 제품이다. 8월 22일 본격적인 납품 및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또 조선호텔앤리조트에도 조선호텔 자체 PB 제품으로 ‘전복장’ OEM 납품도 진행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도 입점 예정이다.

신생기업으로서 론칭 1년여 만에 까다롭기로 유명한 유통 채널에 진입할 수 있었던 것은 ‘좋은 제품’ 이라는 자부심으로 진심을 다해 제품을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좋은 식품을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최종 목표가 있다면?

당사 창업지원센터를 통해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께 정확한 상권분석, 영업운영교육, 금융지원 등 선진국형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상생 창업모델을 제시하려고 한다. 소상공인분들의 사회적 지위를 고취시키며 동반성장을 통한 사회적 활동을 공유하는 새로운 개념의 차별화된 Total Solution Provider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장동민 대표

- (주)오성홀딩스그룹 대표이사

- 부동산 분양마케팅 PM 전문가

- 호텔리어 국가의전 전문가 (ASEM회의 등)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