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8월 2일 매일건강예보

최저 26도 최고 32도 (서울 기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전날 내린 비가 이어지겠다. 오늘까지 이틀간 예상 강수량은 수도권, 강원영서, 충남권, 충북북부, 전남동부남해안, 경남서부남해안, 지리산 부근, 제주도가 30∼100㎜, 그 밖의 지역은 10∼60㎜다. 특히 출근길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북부는 시간당 30㎜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 오늘의 건강 ‘안면경련’

안면연축(안면경련)은 얼굴 근육이 의도치 않게 갑자기, 불규칙적으로 수축하는 질병이다. 대부분 한쪽으로만 증상이 나타난다. 한쪽 눈이 떨리거나 입꼬리가 씰룩거리는 사례가 많다. 심하면 눈이 저절로 감기거나 얼굴이 일그러지기도 한다.

안면연축은 안면마비와는 다르다. 전자는 신경 자극으로 눈과 입이 의도치 않게 미세하게 떨리는 경련성 증상을 말한다. 후자는 신경 기능이 마비로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고 눈이 감기지 않으며 이마 주름도 생기지 않는 특징이 있다. 다만, 안면마비 후유증으로 안면연축이 발생할 수 있다.

류창환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신경과 전문의는 “안면연축은 주로 뇌혈관이 안면 신경을 압박해 발생하는 만큼 병이 의심되면 뇌혈관과 안면 신경 관계를 평가하고 종양, 다발성 경화증 등 이차적 원인 확인을 위해 혈관을 포함한 뇌 MRI 검사를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안면마비는 크게 약물치료, 보톡스 주사, 수술의 3가지 방법으로 치료한다. 약물치료는 신경안정제, 항경련제, 근이완제, 항콜린제를 적용하며 효과는 좋지만 지속성이 떨어지고, 부작용으로 약물을 중단하는 사례가 있을 수 있다.

보톡스 주사는 불수의적으로 움직이는 근육을 마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평균 3~6개월 주기로 처방한다. 다만 반복적으로 맞아야 하는 불편함이 따르고 맞을수록 약효가 떨어지는 한계가 존재한다.

수술적 치료는 ‘미세혈관강압술’ 이 대표적이다. 귀 뒤쪽으로 접근해 원인 혈관과 안면 신경 사이 패드를 넣는 수술법이다. 약물치료와 보톡스 치료가 만족스럽지 못할 때 고려할 수 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